[2036 하계올림픽, 전북 경제의 새 지평으로] (하) 제언

2025-03-17

경제적 파급효과와 실제 수익 구분, 직접적인 이익 쉽지 않아

새만금 국제공항 등 접근성 확보돼야, 분산 개최로 경제성 의문

이젠 전북만의 문제 아닌 국가적 과제, 조기대선 시 공약 포함

시설물 활용 방안과 유지관리 비용 등 냉철한 분석과 접근 필요

전북이 2036 하계올림픽 개최를 통한 경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앞으로의 10년을 내다보는 냉철한 분석과 전략적 접근이 요구된다.

먼저 올림픽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실제 수익은 구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경제적 파급효과는 전체 경제활동에서 발생하는 모든 효과를 합산한 것이지만, 실제 수익의 분배 구조는 다른 문제다. 중계권료와 입장권 수입 등 올림픽 주요 수입원이 IOC와 국가로 귀속되는, 지역사회가 직접적인 재정적 이익을 취하기 어려운 구조적 한계가 존재한다.

성공적 대회 개최와 지역 발전의 핵심은 인프라 확충에 있다. 새만금 국제공항, 고속도로, 지역 내 교통망 등 접근성 확보는 관광객 유치와 경제 활성화의 기본 조건으로 꼽힌다.

분산 개최 방식도 중요한 변수다. 대구와 광주, 전남, 충청권 등 여러 지역에서 경기가 열리는 현 계획은 전북이 독자적으로 개최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선택한 현실적인 전략이라는 평가다. 분산 개최로 인한 경제적 효과 분산에 대한 우려 속에서, 지역 특성을 활용한 경제적 이점을 극대화할 전략이 필요하다.

건설 산업 투자 효과는 주로 건설회사에 집중돼 지역민들이 체감하기 어렵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도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혜택은 관광객 증가로 인한 소비 진작이다. 따라서 올림픽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광 콘텐츠 개발이 중요하다. 특정 지역에만 경기가 집중될 경우 경제 효과의 불균형을 초래하므로, 전북 전역이 균등하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안도 모색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전주시정연구원, 한국은행 등 도내 기관을 포함한 전국적 차원에서 2036년까지의 국내외 경제 지각변동 가능성을 고려한 세밀하고, 일원화된 경제 효과 연구가 요망된다.

무엇보다 올림픽 유치는 이제 전북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적 과제다. 중앙정부와 국회, 정치권의 전폭적 뒷받침 속 전북 국회의원들의 더욱 적극적인 역할이 대두된다. 일각에서는 향후 실시될 가능성이 있는 조기대선 후보들의 공약에 올림픽 관련 정책을 포함하는 방안이 논의돼야 한다는 견해가 제기된다.

올림픽 이후 시설물의 활용 방안과 유지관리 비용에 대한 장기적 계획 수립도 필수적이다. 과거 사례에서 보듯 활용도가 낮은 시설은 지역에 재정적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 사전에 구체적인 활용 계획을 수립해 '화이트 엘리펀트(쓸모없이 비용만 많이 드는 시설) 현상을 방지해야 한다.

경제 지표 하위권에 머물러 있는 전북은 올림픽을 제조업에 국한된 산업구조 다변화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조언도 나온다. 대회를 통해 구축된 SOC은 지역 발전의 자산으로 남고, 국제적 인지도 향상과 브랜드 가치 상승은 관광과 투자 유치의 전환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도내 한 연구기관 관계자는 "올림픽의 모든 경제적 혜택이 어디로 귀속되는지는 정해져 있지 않다"라며 "직간접 투자비는 돈을 쓰면 그만이다. 진정한 경제적 성과는 올림픽 이후 얼마나 많은 방문객을 전북으로, 지속적으로 유치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고 말했다.<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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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6 하계올림픽 #전북경제

김선찬 sunchankim9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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