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좌 송금 시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숫자 '8' 대신 인접 숫자인 '0'을 누르는 경우인 것으로 나타났다. 월급날이나 더운 날에도 송금 실수가 잦았다.
예금보험공사는 4일 '잘못 보낸 돈 되찾기 서비스' 세부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예보는 지난 9월 말까지 '되찾기 서비스'를 통해 4만2647건(837억원)의 반환지원 신청 내역을 심사해 1만7375건(254억원)을 지원 대상으로 확정한 뒤 1만1676건(145억원) 되찾아줬다.
예보는 피해 사례를 분석해 실수 유형을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계좌번호 한자리를 잘못 눌러 송금한 8659건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숫자 '8'을 키패드 상 가까운 위치인 '0'으로 잘못 누른 경우가 가장 많았다. '8' 대신 유사한 모양인 '3'을 누른 경우, '7' 대신 인접 숫자인 '4'를 누른 경우, '6' 대신 인접 숫자인 '9'를 누른 경우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예보는 "키패드로 계좌번호, 송금액 등 숫자를 입력한 후 최종적으로 송금하기 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여러 곳에 지출이 많은 월급날(10·15·25일)에도 실수가 잦은 것으로 조사됐다. 더위도 착오 송금 횟수에 영향을 미쳤다. 최근 3년 8월 평균 기온은 29.1도→30.8도→33.0도로 매년 상승했는데, 같은 기간 신청 건수도 971건→986건→1339건으로 늘었다.
지역별로 보면 자치구별 인구 순위와 비슷하게 착오 송금이 발생했다. 강남구, 송파구, 강서구 등 순으로 신청이 많았다. 동명이인에게 송금하는 등 이름을 혼동하는 사례도 흔히 있는 유형이었다.
예보는 "이번 테마별 분석 결과를 제도 운영에 활용하겠다"며 "기존 신청 방식(인터넷·방문 신청) 외 휴대전화 신청 방식도 도입해 편의성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