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발란에 속았다"…기업회생 신청 2주전 쿠폰·광고 독려

2025-04-01

온라인 명품 플랫폼 1위 업체인 발란에 대한 모럴해저드(도덕적 해이)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기습적으로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하기 직전까지 셀러(입접 판매업체)에게 유료 프로그램 가입을 독려한 것으로 확인됐다. 발란은 판매대금 미정산 이유에 대해서도 정산 시스템 오류를 내세웠지만, 셀러들은 이조차 믿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발란은 기업회생절차 신청(지난달 31일) 2주 전인 18일 셀러들에게 ‘4월 성장 지원 프로그램 신청 안내’ 공지를 돌렸다. 프로그램 신청 기간은 3월 24일~4월 3일 오후 6시로 안내했고 기존 참여 셀러는 자동 연장이라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프로그램에 가입하려면 매출에 따라서 매월 ‘의무 사용 금액’ 이상을 충전금처럼 발란에 맡겨야 한다. 이 돈은 해당 월 안에 의무적으로 광고 등에 사용해야 한다. 의무 사용 금액은 전달 매출에 따라서 20만원(매출 1000만원 미만)에서 1400만원(매출 7억원 이상)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발란이 2023년 4월부터 셀러를 돕기 위해 상생협력자금을 운영하겠다며 내놓은 제도다. 예컨대 광고비로 100만원을 지출해야할 경우 발란과 셀러가 각각 50만원씩 부담하는 식이다. 셀러가 부담해야 하는 광고비는 미리 입금한 충전금에서 빠져나간다.

제도의 취지는 셀러 지원이지만 회생 신청 직전 가입을 독려한 걸 두고 셀러들은 "막판까지 한 푼이라도 끌어모으려 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한 셀러는 “판매 대금을 정산받지 못하는 것도 속터지는데, 충전금이 4000만원에 달한다. 이것도 날리게 생겼다"고 토로했다. 셀러들 단체 대화방에서는 '수억원을 물렸다'는 호소가 쏟아지고 있다.

셀러들은 발란이 지속적으로 믿을 수 없는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한다. 지난 24일 판매대금 미정산 논란이 불거지자 발란은 “전달 정산금이 중복 지급된 정황이 포착돼 시스템 정상화 중”이라고 둘러댔다. 26일부터 전 직원 재택근무를 하면서도 “28일에 지급 일정을 공지하고 지급이 늦어진 기간만큼 지연 이자도 지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28일 최형록 발란 대표가 “다음 주에 입점업체와 개별적으로 만나서 상황 설명할 것”이라는 사과문만 고지했고 같은 날 결제서비스도 중단되며 사실상 잠정 폐업에 돌입했다.

현재 발란의 1300여 곳 셀러들은 2~3월 판매대금을 정산받지 못한 상황이다. 발란의 월 평균 거래액이 300억원인 미정산 규모는 130억 가량으로 추산된다. 한 셀러는 “셀러들끼리 투표를 했는데 1억원 이상 정산받지 못했다는 셀러가 100명이 넘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셀러는 “줄 것처럼 연일 거짓말을 해서 노심초사 기다렸다. 우롱당한 기분이다”며 “돈도 돈이지만 화가 나서 경찰에 고소했다”고 말했다.

티몬‧위메프, 홈플러스에 이어 발란까지 기습적으로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하며 판매 대금을 받지 못하는 일이 빈번해지자 셀러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정산 제도를 손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현재 이커머스(전자상거래)는 정산 주기에 대한 규제가 없다. 이 때문에 일부 업체는 정산 주기가 1~2일이지만, 발란은 45일로 차이가 크다.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경우 월 판매 마감일로부터 40일 이내 지급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지만, 홈플러스 사태가 불거지면서 정산 주기를 단축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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