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전 약속 못 지킨 김광일 MBK 부회장…반복되는 '허위 발언 논란'

2025-03-14

오종민 기자 fivebell@kyeong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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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사태가 확산하는 가운데 김광일 MBK파트너스 부회장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

10년 전 홈플러스 인수 당시 약속을 지키지 않은 데 이어,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한 발언이 사실과 다르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다.

1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김 부회장은 이날 서울 강서구 홈플러스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MBK가 최대주주로 있는 홈플러스가 기습적으로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지 10일 만이다. 개인 및 기관 투자자의 피해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논란이 확산하자 해명에 나선 것이다. 그러나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 부회장은 핵심 질문에 연신 "몰랐다"는 답변을 반복했고, 때때로 웃는 모습을 보이며 빈축을 샀다.

특히 그의 발언 중 일부가 사실과 다르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김 부회장은 홈플러스가 지속적인 폐점으로 경쟁력을 잃었다는 지적에 대해 "지난 4년 동안 이마트와 롯데마트보다 폐점한 매장이 적다"며 "홈플러스는 오히려 매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기자회견 후 배포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6월 140개였던 홈플러스 매장은 2024년 5월 기준 130개로 10개 줄었다. 같은 기간 이마트는 11개(142개→131개), 롯데마트는 14개(125개→111개) 줄었다. 단순 수치로 보면 김 부회장의 발언이 맞는 것처럼 보이지만, 현재 홈플러스 매장은 126개로 알려졌다. 시점을 달리하면 홈플러스도 140개에서 126개로 14개가 줄어들어 롯데마트와 같은 수준의 폐점이 이뤄진 셈이다.

업계에서는 MBK가 홈플러스를 인수한 이후 점포 구조조정 방식이 다른 대형 마트들과 차이가 크다는 점을 문제 삼는다. 2016년 홈플러스는 142개 점포를 운영했으나, 현재는 126개로 16개가 줄었다. 같은 기간 롯데마트는 120개에서 111개로 9개 감소했다. 특히 홈플러스는 이마트나 롯데마트와 달리 수익성이 좋은 '알짜' 점포부터 매각했다는 점이 차이점으로 지적된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대형마트 업황 악화에 따라 수익성이 낮은 비효율 점포를 폐점한 반면, 홈플러스는 우량 점포를 매각해 투자금 회수에 집중했다"며 "오너 경영자와 사모펀드의 운영 방식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난 사례"라고 말했다.

김 부회장의 다른 발언도 논란을 낳고 있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회생 신청 이후 MBK가 주도적으로 효율화하거나 구조조정할 수 없다"고 밝혔지만, 일부 언론이 확보한 MBK 내부 자료에는 "슈퍼마켓 사업부 매각, 소유 점포 추가 매각, 점포 면적 효율화, 적자 점포 폐점을 통해 회생 절차를 수행할 예정"이라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구조조정이 예정된 상황에서 이를 부인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김 부회장의 '과도한 겸직' 문제도 논란이다. 그는 MBK가 투자한 20개 기업에서 등기이사를 맡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겸직 때문에 홈플러스 경영에 소홀한 적은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실제로 그가 맡은 역할은 대표이사 1곳, 공동대표이사 2곳, 사내이사 1곳, 기타비상무이사 13곳, 감사위원 1곳 등 총 18개에 달한다. 경영 책임이 막중한 기업들을 동시에 관리하면서 홈플러스 운영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었느냐는 의문이 제기된다.

그가 10년 전 홈플러스 인수 당시 했던 약속도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김 부회장은 당시 "홈플러스 직원들의 고용 조건과 단체교섭을 존중하며,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며 "노조와 협력하고 생산적인 관계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후 구조조정이 지속됐고, 노동조합과의 갈등도 끊이지 않았다. 결국 10년 전 약속이 공허한 말로 끝났다는 평가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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