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승한 원장의 잇몸이야기
치주과 전문의 닥터배치과 배승한 원장
![](https://www.dentalarirang.com/news/photo/202502/43651_73283_1132.jpg)
‘당뇨에 좋은 약, 혈압에 좋은 약, 고지혈증에 좋은 약’.
네이버, 유튜브 검색을 하면 정말 많은 종류의 약들이 나온다. 그런데 정작 잇몸에 좋은 약을 검색하면 인사돌, 이가탄 등의 잇몸보조제가 뜬다.
현재 출시되는 잇몸치료제 약은 따로 없다. 약 복용으로 잇몸이 치료된다면 현재 대한민국에는 잇몸병을 가진 사람은 없을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오늘은 잇몸병에 좋은 가글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한다. 잇몸병에 좋은 가글! 가글을 하면 잇몸병이 치료된다? 최근에 인스타나 네이버, 유튜브 등에 확실한 근거없는 수많은 제품들이 나오는데 정말 안타깝기 그지 없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가글만으로는 잇몸병이 치료되진 않는다. 따라서 잇몸병이 생겼을 경우에는 반드시 치과에 가서 잇몸치료를 체계적으로 받는 것이 필수다. 다만 치과에 가기 힘들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는 가글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드리려고 한다. 그 중 많이 사용하는 ‘헥사메딘’에 대해서 설명해보고자 한다.
![](https://www.dentalarirang.com/news/photo/202502/43651_73285_1153.jpg)
헥사메딘, 오래된 가글제로 임플란트 수술이나 발치 시 처방하는 가글제이다. 수술 후에 가글이 필요할 때 구강 및 인후 염증을 완화하고 살균소독 하는 데 사용하는 의약품인데, 치과에서 수술을 해보신 분이라면 한 번쯤은 써보셨을 것이다. 구강 내 염증을 완화하고 그람 양성균, 음성균, 진균, 효모 등 다양한 미생물에 광범위한 항균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2차 감염 방지에 탁월한 가능성이 있다. 또한 치아나 잇몸에 남아서 지속적인 항균효과를 나타내서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이다.
그만큼 헥사메딘은 가장 많이 쓰이는 가글제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지만 헥사메딘도 단점은 있다.
첫 번째, 치아 및 구강이 착색될 수 있다. 헥사메딘을 장기간 사용하면 치아와 구강 내 표면에 착색이 발생할 수 있다. 성분의 특성상 나타나는 현상인데, 사용을 중단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원래 색으로 회복된다.
두 번째는 미각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구강 내 정상 세균의 균형이 무너지기 때문이며, 세 번째로는 구강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다. 헥사메딘에 포함된 알코올 성분으로 인해 구강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 너무 많이 사용하게 되면 입안이 타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장기간 사용은 피해야 한다.
네 번째로, 좋은 균도 파괴하는 특징이 있다.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데, 헥사메딘은 유해균만 죽이는 것이 아니라 유익균 또한 죽일 수 있어서 장기간 사용 시 구강 내 정상 세균의 균형이 무너질 수 있다.
헥사메딘은 좋은 가글임은 틀림없으나 잇몸병을 치료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만약 잇몸이 자주 붓고 피가 난다면 단기간 헥사메딘 가글을 사용하는 것은 괜찮지만 장기간 사용은 피해야한다.
잇몸병!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며 이번 칼럼을 마무리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