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저기 소멸 앞둔 카드 포인트… 여기서 한방에 현금으로

2024-12-03

행정안전부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금융위원회, 여신금융협회)와 '숨은 보험금 찾기'(금융위원회, 생명·손해보험협회)를 12월의 추천 공공서비스로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행안부는 공공기관의 서비스 가운데 국민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책을 '이달의 추천 공공서비스'로 뽑아 매월 소개하고 있다.

카드포인트 통합조회는 소멸하는 카드 포인트를 쉽게 찾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매년 증발하는 카드포인트가 1100억원이 넘고, 휴면 신용카드가 1300만장에 이른다. 이같은 상황을 감안해 소비자의 숨은 권리 찾기를 돕고, 장기 미사용 카드를 악용한 금융사고를 예방하고자 도입됐다.

그동안 사용자는 각 카드사에 직접 신청해야만 포인트를 현금화할 수 있었다. 그러나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한 번의 신청만으로 사용 중인 모든 카드의 포인트를 조회하고 자신의 계좌로 받을 수 있다.

스마트폰에 어카운트인포 앱을 설치하거나, '계좌정보 통합관리' 사이트에서 인증을 받은 뒤 서비스를 이용하면 된다.

'내보험 찾아줌'은 숨은 보험금을 찾고, 가입된 보험 내용을 조회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지난해 소비자가 찾아간 보험금만 4조원이 넘는다.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없이 이용할 수 있다.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국민이 소중한 자산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편리하게 금융 혜택을 누리도록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개발하고 확산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