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나라장터 신규 업체등록, 입찰자격 등록증 출력 등 숙지해야

2025-01-13

조달청, 서비스 안정화 거쳐 정식 개통

시범 개통 중 입찰·계약·대금지급 가능

공공조달서비스 이용자의 업무 편의를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한 ‘차세대 나라장터’가 지난 6일 시범 개통했다. 조달청은 서비스 안정화 기간을 거친 후 차세대 나라장터를 정식 개통할 예정이다. 시범개통 기간에도 입찰 및 계약, 대금지급, 평가 등의 기본서비스는 차질없이 이용할 수 있다. 단, ‘스마트 나라장터’, ‘조달데이터 허브’ 등의 일부 기능은 이용이 제한된다. 차세대 나라장터 이용에 대한 잦은 물음과 답변(FAQ)을 정리했다.

Q. ‘송신’ 처리 시 발생하는 오류는 어떻게 처리하나.

A. ‘송신’ 처리시 선택하는 인증서가 등록돼 있지 않거나 사업자용 인증서가 아닌 경우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 오류에 대처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다. 먼저 사업자용 인증서가 등록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확인을 위해 나라장터 → 이용자관리 → 기관/업체인증서 정보관리 순으로 접속한다. 조회된 인증서 목록에서 해당 ‘사업자’ 인증서가 있는지 확인한다. 인증서가 없는 경우 ‘추가’ 버튼을 클릭해 ‘사업자’ 인증서를 등록한다.

Q. 차세대 나라장터에서는 대표 수신자만 문서를 확인할 수 있나.

A. 차세대 나라장터의 전자문서함은 전자문서를 생성한 담당자 또는 수신자가 확인할 수 있다. 전자문서 생성자(담당자 또는 대표 수신자)가 직원들에게 전자문서를 공유하면 해당 직원도 문서를 확인할 수 있다. 단, 공람자는 문서확인(보기)만 가능하다.

Q. 신규 업체등록(입찰참가자격 등록)은 어떻게 하나.

A. 기본적으로, 개인회원 가입 → 등록신청 → 등록신청 온라인서류 제출 → 조달청 승인 등 4단계 절차를 거쳐야 한다. 등록신청 시에는 기본정보와 대표자 정보, 입찰대리인(필요시), 접수관련정보 등 공통정보와 업종별 추가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온라인 등록신청을 위해서는 업종 등록증과 업종등록수첩 등의 서류가 필요하다. 해당 서류를 스캔해 파일로 전환한 뒤 전송해야 한다.

Q. 경쟁입찰참가자격 등록증을 어디에서 출력할 수 있나.

A. 화면 상단 메뉴에서 이용자관리 → 업체정보관리 → 자기정보확인관리/등록증 출력 순으로 접속한 뒤 화면의 하단의 ‘인쇄’ 버튼을 클릭하면 경쟁입찰참가자격 등록증을 출력할 수 있다.

Q. 전자서명시 “등록된 인증서가 아닙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날 때 조치방법은.

A. 해당 메시지는 나라장터에서 전자서명 검사시 나라장터에 인증서가 등록돼 있고, 나라장터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인지 확인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이 때 다음과 같이 3가지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첫째, 인증서가 나라장터에 등록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확인 경로는 인증서 별로 조금씩 달라진다. 우선 GPKI/EPKI 인증서는 이용자관리 → 회원정보관리 → 개인회원인증서 관리 순으로 접속한다. 사업자용인증서는 이용자관리 → 기관/업체인증서정보관리 → 인증서추가/삭제 순으로 접속한다. 개인사업자용 간편인증 인증서의 경우 나라장터에 등록할 필요가 없다.

둘째, 사용하는 인증서가 나라장터에서 허용된 인증서인지 확인한다. GPKI/EPKI 인증서로 허용된 것은 행정전자서명용인증서와 기관용인증서다. 사업자용인증서로 허용된 것은 사용자용 범용 공동인증서와 사업자용 금융거래용 금융인증서, 개인사업자용 간편인증 인증서다.

셋째, 사용하는 인증서가 해당 기관 및 업체의 인증서가 맞는지 사업자번호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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