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 내 한류 콘텐츠 관심 급증에 수요 확대
견조한 성장세 및 실적 개선…밸류체인 성장에 주목
실리콘투·코스맥스·아모레퍼시픽 톱3 비중 60%
신한자산운용이 국내 화장품 밸류체인별 핵심기업에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인 ‘SOL 화장품TOP3플러스’를 시장에 내놓는다.
21일 신한자산운용에 따르면 이날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는 ‘SOL 화장품TOP3플러스’가 신규 상장됐다.
해당 ETF는 국내 화장품 밸류체인 내 유통과 ODM(제조업자개발생산), 브랜드 1위 기업인 실리콘투·코스맥스·아모레퍼시픽을 톱3 종목으로 삼아 약 60% 비중으로 투자한다. 이와 함께 코스메카코리아·한국콜마 등 ODM 기업과 브이티·에이피알 등 글로벌 매출이 두드러진 브랜드 기업 10종목을 선별했다.
‘SOL 화장품TOP3플러스’는 한국의 화장품 산업이 높은 확장성과 고객 충성도를 바탕으로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상황을 겨냥한 상품이다. 시장 분위기를 살펴보면 한류 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관심도가 급증함에 따라 한국식 화장법과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생산·유통 파트너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특정 브랜드가 아닌 밸류체인 내 기업들이 전반적으로 높은 실적 개선을 기록하고 있다. ODM사의 영업이익률은 3년 연속 상승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자랑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국내 화장품 수출 규모는 100억 달러를 넘어서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K-뷰티의 위상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데이터라고 볼 수 있다.
대중국 수출이 3년 연속 감소했음에도 수출 규모가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한 것은 미국·일본 등 중국 외 지역에서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때 한국은 뷰티 본고장인 프랑스를 제치고 미국 수입국 점유율 1위를 기록, 국내 제품 다수가 아마존 톱100에 진입했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K-뷰티의 급격한 성장에는 글로벌 ODM 1위인 코스맥스와 유통·마케팅 전반을 지원하는 실리콘투 같은 조력자가 시너지를 발휘한 결과”라며 “최근 화장품 시장은 ODM, 유통,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밸류체인 투자 전략이 유효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 화장품 산업은 밸류에이션 저평가 구간에 있어 투자 매력도는 높은 상황”이라며 “당사의 ‘SOL 화장품TOP3플러스’는 K-뷰티 사이클에 대응할 수 있는 ETF로 화장품 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대한 투자 니즈를 해소해줄 수 있는 상품”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