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년내 친환경농산물 구매 경험 비율 76.8%
응답자 39.5% "친환경농산물이 안전할 것 같아"
[세종=뉴스핌] 이정아 기자 = 최근 1년 내 친환경농산물을 구입한 소비자들은 가치소비경험에 더 중점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농림축산식품부의 '2024년 친환경농산물 소비자 인식 및 판매장 현황조사'에 따르면 최근 1년 이내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답한 비율은 76.8%로 전년 대비 0.6%포인트(p) 증가했다.
구매한 품목은 딸기·토마토 등 과채류(59.2%), 버섯류(49.6%), 상추·배추 등 엽경채류(47.8%) 순으로 나타났다.

친환경농산물 구매 이유는 '친환경농산물이 더 안전할 것 같아서'(39.5%), '가족의 건강을 위해'(31.1%), '환경보호에 기여할 수 있어서'(13.6%) 순이었다. 반면 '맛'(4.8%), '품질'(3.1%)에 대한 응답률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보였다.
이는 소비자들이 친환경농산물의 맛과 품질보다는 안전성, 환경보호 등 가치소비에 더 중점을 두는 것으로 분석된다.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하지 않는 이유로는 '일반농산물보다 가격이 비싸서'(65.1%), '친환경농산물에 관심이 없어서'(8.3%) 순으로 나타나, 높은 가격이 친환경농산물 소비 확대에 여전히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의 친환경농산물 주요 구매 장소는 대형마트가 68.1%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으며, 온라인 구매는 최근 3년간 17.8%에서 19.8%로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였다.
친환경농산물 판매장 현황 조사 결과 지난 2023년 기준 전체 매장 수는 6099개로 전년 대비 47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친환경농산물 판매장의 2023년 기준 전체 매출액은 2조 448억원, 전체 매출액 중 중 친환경인증 농식품 매출액은 9045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583억원, 813억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응답 업체 대부분이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을 꼽았다.
김정욱 농식품부 농식품혁신정책관은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하는 것이 일상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이라며 "친환경농산물 생산비 지원과 함께 할인 행사 등 소비촉진 사업도 적극 추진해 가격 장벽을 낮추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식품부는 친환경농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높이고 친환경농산물 유통망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매년 소비자 구매 태도 및 친환경농산물 판매장 운영 현황 등을 조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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