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부총리, 11일 산업경쟁력강화 장관회의 주재
"한-미 조선협력이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될 것"
[세종=뉴스핌] 이경태 기자 =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글로벌 항만 경쟁력 3위를 목표로 진해신항을 구축해 세계 최대 수준의 컨테이너 항만 인프라를 확보하고, 부산항 하역능력을 2배 수준으로 확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상목 부총리는 이날 오전 한화오션 시흥 연구·개발(R&D)캠퍼스에서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글로벌 산업환경 변화에 따른 우리 산업의 도전요인,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조선산업 영향과 대응방향, 글로벌 거점항만 구축전략,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제고방안 등을 논의했다.
최 부총리는 "세계 각국이 국가 단위의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산업경쟁력 강화는 그 어떤 상황에서도 멈춰설 수 없는 필수 과제"라며 "정부는 우리 기업과 국익을 지키기 위해 가용한 정책수단을 모두 동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급망안정화기금, 기업활력법, 관세정책 등 3종세트를 적극 활용해 공급망 재편에 대응하고, 석유화학 등의 선제적 사업재편을 지원하고 저가공세로 어려움을 겪는 철강업 등에도 적기 대처해 나간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최 부총리는 "조선업의 경우 방산, MRO 등 한-미 조선협력이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관계부처가 협의를 즉각 시작해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며 "친환경·디지털 전환 기술개발, 인력 양성 등을 위한 확정된 예산·세제 지원도 신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오는 2028년까지 1조원 규모의 글로벌 물류거점 투자펀드를 조성하고, 세계 주요 거점항만 터미널의 운영권과 지분 확보도 추진한다"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간 기업결합을 계기로 우리 항공산업이 글로벌 5대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아테네, 코펜하겐 등 선제적 노선 신설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기업결합에 따른 독과점 노선에 대해 시장경쟁 회복 시까지 운임 인상을 제한하고, 소비자 마일리지 손해 방지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국내 조선산업이 장기간 침체에서 벗어나 회복 흐름으로 접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최 부총리는 "미국 조선업 재건에 따른 협력수요 확대, 친환경 선박 전환 추세 등이 조선산업에는 기회요인이 될 것"이라며 "유관부처가 협업해 업계와 함께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전략을 지속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선박 및 해양플랜트 기자재 핵심기술 개발 등을 위한 예산지원과 친환경 선박기술 등 R&D에 대한 세제지원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biggerthanseoul@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