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앤락 그동안 제품 외연확대 집중
2023년 18년 만에 영업손실 기록
락앤락 본업인 밀폐용기·텀블러에 집중
적자규모 감소 등 실적개선 이뤄져
오비맥주 등 대박신화 냈던 어피니티
락앤락 실적개선 이뤄낼지 주목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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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사모펀드인 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이하 어피니티)가 지난해 말 상장폐지를 완료한 포트폴리오사 락앤락(밀폐용기 업체)의 기업가치 제고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2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락앤락 대주주인 어피니티는 락앤락 실적을 개선하기 위해 본업인 밀폐용기와 텀블러, 2가지에 집중하겠다는 경영방침을 세우고 이를 실행 중이다.
어피니티 측 관계자는 “그동안 락앤락의 제품 카테고리가 너무 다변화해서 오히려 시장 대응이 미흡했던 점이 있다”라며 “본업으로 선택과 집중을 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락앤락의 2023년 매출액은 4847억6405만 원으로 전년 대비 7% 감소했다. 또한 2023년엔 2005년 이후 18년 만에 영업손실(210억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아울러 락앤락은 매출서 상당 부분을 차지했던 중국 비중을 낮추고,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와 미국 등으로 매출 발생처를 다양화하고 있다.
이 또한 대주주인 어피니티와 락앤락 경영진들이 합심해 ‘선택과 집중’을 하자는 취지가 반영된 결과다. 덕분에 락앤락의 지난해 1~3분기 영업손실 규모는 50억원대로 줄어들었다.
앞서 어피니티는 지난 2017년 주당 1만8000원(6293억원)에 락앤락 창업자인 김준일 회장 등으로부터 회사 지분 64%를 사들였다.
하지만 이후 락앤락 실적이 정체를 겪으면서 락앤락 주가는 5000원대 중반까지 떨어졌다. 인수가격 대비 약 30% 수준까지 떨어진 것이다.
이에 어피니티는 주당 8750원(약 1150억원)을 주며 지난해 락앤락 잔여지분 공개매수에 나섰고, 지분 95% 이상을 확보하며 락앤락을 상장폐지 시켰다.
또 다른 IB 업계 관계자는 “사모펀드 입장에선 포트폴리오사를 상장 폐지하면 공시의무 등이 사라지면서 보다 장기 시야를 가지고 회사를 밸류업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어피니티가 락앤락에 투자한 총금액은 약 7500억원. 반면 어피니티가 그동안 공장 매각과 배당금 등을 통해 중간에 회수한 금액은 약 1000억원대에 불과하다.
아울러 인수 시 빌렸던 돈(3000억원)의 만기도 올해 말 도래할 예정이다.
IB 업계선 어피니티가 다시 옛 명성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당초 어피니티는 아시아 지역, 특히 한국에 활발히 투자하는 글로벌 사모펀드로서 2014년 오비맥주 매각으로 이름을 날렸다.
당시 어피니티는 KKR과 2009년 오비맥주를 2조3000억원에 인수한 뒤, 2014년 초 6조 2000억원에 AB인베브에 오비맥주를 매각해 약 3조 5000억 원의 차익을 거뒀다.
오비맥주 이외에도 어피니티는 하이마트, 더페이스샵, 로엔엔터테인먼트 등서 성공적인 투자를 이어가며 국내서 입지를 높였다.
다만 그 이후 어피니티는 SSG닷컴, 락앤락 등에 투자했다가 그다지 좋은 성과를 내지 못했다.
최근 어피니티는 국내 렌터카 1·2위 업체인 롯데렌탈과 SK렌터카를 도합 2조3000여억원에 인수하면서 공격적인 투자행보를 이어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