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소비자보호 강화 기조에… 금투협, 운용사들에 "투자광고 보수적 점검" 주문

2025-12-04

금융감독원이 소비자보호 기조를 대폭 강화하자 금융투자협회가 운용사들에 투자 광고 심의를 한층 보수적으로 운영하라고 주문했다. 최근 금감원이 투자 광고 전반을 면밀히 들여다보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업계 전반에 ‘광고 리스크 관리’가 화두로 떠올랐다.

4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금투협은 최근 주요 운용사 광고·마케팅 담당자들을 불러 “투자 광고와 관련해 최대한 보수적으로 판단하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튜브·블로그·텔레그램 등 자체 채널에 올리는 콘텐츠라 하더라도 광고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면 준법감시인의 사전 심의가 필수라는 점도 강조했다. 금투협 차원에서 문자메시지(SMS), 애플리케이션 푸시 알림, 제휴 메시지 등 최근 급증한 디지털 광고에 대해서도 보다 면밀히 들여다볼 것이라고 공지했다.

특히 최근 중소 자산운용사를 중심으로 텔레그램 채널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이 급증하고 있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상황이다. 상당수 운용사가 텔레그램을 통해 시황 분석, 상장지수펀드(ETF) 정보, 상품 소개 등 사실상 ‘광고 성격’의 콘텐츠를 상시적으로 올리고 있지만 컴플라이언스(준법감시) 승인 여부가 표시되지 않은 사례가 대부분이다. 텔레그램이 구조상 광고 규정의 사각지대로 인식돼온 만큼 금투협의 ‘보수적 판단’ 주문이 일부 운용사들의 디지털 홍보 관행에 직접적인 변화를 유도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 같은 조치는 금감원이 소비자보호 중심의 감독을 강화하는 흐름과 맞닿아 있다. 이찬진 금감원장은 1일 취임 후 첫 기자 간담회에서 “가족에게 권유하기 어려운 상품은 설계 단계에서부터 시장에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히며 상품 구조, 판매, 홍보 과정 전반을 점검하겠다는 방향성을 제시했다.

반면 최근 운용사들의 광고 전략은 최근 들어 더욱 공격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증시 반등과 투자 수요 확대가 올해 실적을 끌어올리자 경쟁을 위해 광고비 집행을 대폭 확대하는 모습이다. 각 사 영업보고서에 따르면 올 3분기 기준 광고선전비는 삼성자산운용 130억 3813만 원, 미래에셋자산운용 129억 6335만 원으로 두 대형사가 ‘초대형 마케팅 경쟁’을 주도했다. 양 사는 기존 옥외 광고판에 더해 버스·지하철, 아파트 내부 미디어 광고판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어 KB자산운용 35억 원, 한화자산운용 28억 원, 신한·키움자산운용 각 11억 원, 한국투자신탁운용 9억 원 등 중소형사들도 마케팅 비용을 공격적으로 늘리고 있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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