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교육은 급진적으로 확대되고 있지만 학생들의 이용이 늘어날 인터넷 상에는 무분별한 '성인 광고'가 여전히 즐비해 있어 규제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7일 경기신문 취재에 따르면 오는 2025년 교육부 정책인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가 도입되며 디지털 교육은 지금보다 더 확대될 전망이다.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뿐만 아니라 태블릿PC와 노트북 등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자료 조사와 학습 활동도 지금보다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국내 웹사이트에는 선정적인 성인 광고 배너가 무분별하게 전시되고 있어 학생들에게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 이날 초등학교 3학년 과학 교과에 나오는 '배추흰나비'를 검색해 들어간 한 웹사이트에는 성인 웹툰 장면과 대사를 그대로 가져온 낯뜨거운 광고물이 게시물 중간에 삽입돼 있었다. 해당 성인 광고 배너를 누르자 웹사이트는 성인 웹툰 사이트, 혹은 성인 방송 사이트로 필터링 없이 연결됐다.
도내 초등학교의 한 과학교사는 "학생들과 과학 실험 시간에 웹사이트 자료조사를 할 때가 많은데 성인 광고물이 나와 학생들과 교사가 모두 당황할 때가 많다"며 "교사가 화면으로 자료를 보여 줄 때도 성인 광고가 무차별적으로 나온다"고 우려했다.
선정적인 광고물이 아무런 규제, 제한 없이 범람하고 있어 청소년기의 학생들도 선정적 콘텐츠에 그대로 노출돼 있는 것이다.
지난 6일 최수진 국민의힘 의원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방심위가 음란물과 폭력 등 각종 유해광고를 심의한 건 수는 26만 4902건에 달했다.
자극적, 선정적 이미지로 이용자의 클릭을 유도하고 음란·도박사이트를 홍보하는 선정적 광고가 늘면서 심의 건수도 증가한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이에 디지털교육의 연착륙을 위해서는 무분별한 성인 광고 규제 필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임명호 단국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는 "성장기의 청소년들은 관찰학습 능력이 뛰어나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도 감정과 인식에 영향을 크게 받는다"며 "특히나 청소년기에는 미디어 콘텐츠에 취약해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정적이고 선정적인 온라인 배너 광고를 방치하고 학생들의 인식 형성을 개개인에게 맡기는 것은 무책임한 처사"라며 "이를 막기 위한 법적 제재나 처벌 제도 등 규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디지털교육이 교육 현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엄중한 관리와 규제를 통해 성장기 청소년을 보호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덧붙였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