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한국] 더스윙이 지난해 선보인 자전거 구독서비스 ‘스왑(Swap)’으로 골치를 앓고 있다. 월 구독료를 내고 원하는 기간만큼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 악성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분위기다. 더스윙은 불법 사용자 적발을 위해 관리 감독을 강화했다. 이에 대응방식이 과도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12~48개월 구독 후 자전거 구입 가능, 초기부터 큰 인기
지난해 5월 더스윙은 전기자전거 구독 서비스인 ‘스왑’을 론칭했다. 가입비와 월 구독료를 내면 전기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더스윙은 이용자가 있는 곳까지 자전거를 배송해주고, 이용자는 월 구독료를 내며 자전거를 원하는 기간 동안 이용할 수 있다. 자전거를 이용하다가 개인 소유로 인수도 가능하다. ‘인수형 구독’ 상품을 선택해 선납금 납입 후 12개월~48개월간의 구독료를 완납하면 이용자가 자전거를 소유하게 된다.
스왑은 론칭 초기부터 높은 인기를 끌었다. 더스윙 측은 스왑 서비스를 선보인 지 10개월 만에 5000명의 구독자를 확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최근에는 1개월 무료 이벤트, 한 달 100원 이용 혜택 등의 프로모션을 진행해 전기자전거 마니아 사이에서 높은 관심을 받았다.

이용자 수 증가가 이어지고 있지만, 더스윙은 마냥 웃을 수 없는 실정이다. 자전거를 구독해 이용하던 중 구독료를 내지 않고 잠적하거나, 제품을 중고로 판매해버리는 불법 이용자도 늘고 있기 때문이다.
더스윙 관계자는 “어느 순간부터 구독료를 납부하지 않는 고객들이 있다. 이런 경우 제품을 회수해야 하는데 연락이 닿지 않기도 한다. 여러 차례 연락을 시도했음에도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부득이하게 강제 회수를 한다”며 “도난 방지를 위해 자전거에 GPS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을 역이용해 회사에서 자전거 위치를 추적해 제품을 회수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용 중이던 렌털 제품을 중고시장에 판매해버리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렌털 제품이 아닌 개인 소유의 자전거라고 속인 뒤 중고거래를 해 불법 이득을 취하고는 잠적해버리는 이용자가 적지 않다. 회사 측에서는 중고 사이트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더스윙 관계자는 “온라인 중고 사이트에서 거래가 많이 이뤄진다. 직원들이 계속해서 중고 사이트를 모니터링해 판매 글이 올라오는 것을 찾아 제재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고 구매자를 악성 이용자로 오인해 갈등
더스윙이 불법 이용자 단속에 지나치게 집중하면서, 엉뚱한 대상에게까지 불편함을 주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상적인 중고거래에도 회사 측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악성 이용자로 오인해 갈등 상황이 빚어지는 일도 발생하기 때문이다.
A 씨는 최근 아내와 탈 전기자전거가 필요해 중고시장에서 스왑 자전거 2대를 구매했다. 각각 다른 판매자를 통해 90만 원, 80만 원에 구입했다. 판매자들은 모두 구독료를 완납해 자전거가 개인 소유가 됐다고 설명했다. 완납 내역서 등도 확인해 A 씨는 의심 없이 제품을 샀다.
하지만 90만 원에 구매한 자전거 한 대는 렌털 제품이었다. A 씨는 얼마 전 자전거를 분실한 뒤에야 이 사실을 알게 됐다. 그는 “어느 날 자물쇠로 묶어둔 자전거가 분실됐다. 신고를 하고 보니 더스윙에서 강제수거를 해간 것이었다. GPS로 자전거 위치를 추적해 아무 설명도 없이 자전거를 가져가 버렸다”며 “렌털 제품이란 것을 알지 못하고 구매하게 됐다는 사정을 말했지만 회사 소유물이라 돌려줄 수 없다는 답을 받았다”고 말했다.
중고 사기를 당했다는 사실을 알고 허탈해하던 A 씨는 남은 자전거 한 대도 처분해야겠단 생각에 중고시장에 판매 글을 올렸다. 얼마 지나지 않아 연락이 온 것은 더스윙 관계자였다. A 씨는 “자전거를 구매하겠다는 사람이 연락해왔는데, 전화번호를 보니 사기 당한 자전거를 강제 수거 당했을 때 연락했던 회사 관계자였다.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인 척 연락해서 제품 시리얼 번호를 물어보더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회사에서 시리얼 번호를 조회하려는 목적이 있는 것 같다. 렌털 제품이면 찾아와 강제수거를 해버리고, 완납 제품이면 그냥 두려는 게 아니겠나. 처음부터 회사 관계자라고 신분을 정확히 밝히면 되는데, 구매자인 척 접근해 정보를 취득하는 것은 소비자 입장에서 불쾌하다”고 지적했다.

A 씨가 불편함을 표현하자 더스윙 측은 “렌털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불법”이라며 거래를 하지 못하게 막았다. 렌털 제품이 아닌 완납 제품이라고 거듭 설명해도 막무가내였다. 그는 “더스윙 관계자는 ‘같은 모델, 색상의 도난 신고가 들어왔다’며 나를 사기꾼으로 몰아붙였다. 김형산 더스윙 대표로부터는 ‘스왑 판매글 올린 것만으로도 실형이 나온다’, ‘형사 고발 하면 절대로 취하하거나, 합의 없다’는 내용이 담긴 협박 문자까지 받았다”며 “여러 증거 자료로 렌털 제품이 아니란 걸 입증하니 나중에서야 ‘죄송하다, 실수가 있었다’고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A 씨는 더스윙이 불법 거래를 단속하는 과정에서 일반 소비자를 불신하고 위협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비판했다. 그는 “중고 사이트에 올라오는 게시글을 모두 모니터링 한다는데, 그때마다 이런 식으로 대응하는 것인가. 아무런 증거도 없는 상태에서 스왑 제품을 거래하는 모든 사람을 사기꾼으로 몰아붙인 뒤 아니면 말고 식으로 대응하는 것에 너무 화가 난다”고 지적했다.
회사 대표가 직접 나서 연락을 취할 정도로 더스윙은 스왑 관리에 매우 민감한 분위기다. 더스윙 관계자는 “연락 과정에서 오해가 있던 것 같다”면서 “처음에는 회사도 그렇게 강하게 안 했다. 하지만 (불법 거래가) 빈번해지니 (대표가) 직접 연락까지 하게 된 상황이다. 문제가 있을 때 중간에 대표가 개입할 때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생각보다 구독이나 렌털 상품의 악성 이용자가 많다. 현재로서는 일일이 모니터링 하는 식의 관리를 할 수밖에 없어 회사도 매우 힘든 입장”이라고 말했다.
박해나 기자
phn0905@bizhank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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