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프리즘*맞춤형 경제 브리핑
* 편집자 주 : ‘AI PRISM’(Personalized Report & Insight Summarizing Media)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뉴스 추천 및 요약 서비스’입니다. 독자 유형별 맞춤 뉴스 6개를 선별해 제공합니다.
기업 채용 방식이 공개채용에서 헤드헌팅 중심으로 급변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조사 결과 기업 10곳 중 6곳이 신입사원을 헤드헌팅으로 선발하며 채용시장 패러다임이 변화하는 양상이다. 기업들은 인턴십을 통한 사전 검증을 강화하고 직무 적합성 중심의 선발 방식을 확대하고 있다.
제조업계는 최첨단 기술 도입과 ‘온리 원’ 제품 개발로 경쟁력을 강화했다. 현대차(005380)는 미국에 최첨단 메타플랜트를 준공해 울산공장의 30% 인력으로도 우수한 품질을 구현했다. 포스코는 고망간강 등 첨단소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 기업 채용문화 헤드헌팅 중심 대전환
기업 채용 문화가 공채 중심에서 기업이 먼저 인재를 찾아 나서는 수시 채용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의 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은 신입 채용 시 채용공고(88. 1%) 외에도 헤드헌팅, 다이렉트 소싱, 현장 면접 채용, 산학 연계 채용 등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업무성과 검증(35.1%)과 직무 적합성 확보(33.2%)를 위해 다이렉트 소싱을 선호하고 있다.
■ 제조업 혁신과 첨단 기술 도입 가속화
현대자동차그룹은 미국 조지아주 엘라벨에 메타플랜트를 준공하며 제조업 혁신을 선도한다. 이 공장은 세계 최초로 차 문 조립을 100% 자동화했다. AI 시스템이 관제하는 소프트웨어중심공장(SDF)으로 울산공장의 30% 인력으로도 더 우수한 품질을 구현한다. 로봇과 AI가 주도하는 스마트팩토리는 생산 데이터가 디지털 트윈에 축적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되며, 제조업계의 미래 모델로 부상하고 있다.
■ 기업 경쟁력 강화와 투자 환경 변화
포스코는 가격 경쟁 한계를 넘어서기 위해 기술력 기반의 ‘온리 원’ 제품 개발에 집중한다. 로봇과 AI 융합 기술 솔루션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한편 통상임금 판결 이후 기업들은 임금 인상 최소화와 정기상여금 축소 등으로 대응했다. 경남도는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업 주도 패키지 사업 참여 기업을 다음달 18일까지 모집하고 있다.
[대학생 취업준비생 관심 뉴스]
1. 기업 10곳 중 6곳 “신입도 헤드헌팅”
- 핵심 요약: 기업 채용이 공채에서 수시채용으로 전환된다. 신입 채용시에도 헤드헌팅(61.2%), 다이렉트 소싱(42.4%)이 활발히 활용된다. 응답 기업의 59.9%가 인턴제를 운영하며, 68.1%는 채용연계형, 41.8%는 체험형으로 진행한다.
관련기사
- 정보가 독자를 찾아갑니다 …서울경제, 맞춤형 뉴스 ‘AI 프리즘‘ 서비스
- 서울경제, AI로 독자 맞춤형 뉴스 시대 연다… ‘AI PRISM’ 시동
- AI가 찾아준 ‘나를 위한 뉴스’… 독자 맞춤형 뉴스 시대 도래
- ‘5조 딜’ DIG에어가스, 글로벌 PEF 각축전…공매도 재개·관세 폭탄에 증시 거래대금 6조 ‘뚝‘ [AI 프리즘*주식 투자자 뉴스]
2. 통상임금의 역설…기업들 임금 인상폭 줄였다
- 핵심 요약: 통상임금 판결 이후 기업들은 임금 인상 최소화(32.7%)로 대응했다. 중소기업은 인건비 증가를, 대기업은 소송 부담을 주된 어려움으로 꼽았다. 임금 상승률 예측치는 대기업이 5% 이상(55.3%), 중소기업은 2.5% 이내(43.4%)로 양극화가 심화될 전망이다.
3. 세계 첫 門 조립 100% 자동화…“울산 30% 인력 불구 품질 우수”
- 핵심 요약: 현대차 메타플랜트는 세계 최초로 차 문 조립을 100% 자동화했다. AI 시스템이 관제하는 소프트웨어중심공장으로 울산공장의 30% 인력으로 더 우수한 품질을 구현했다. 디지털 트윈을 통해 실시간 공정 최적화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진다.
[대학생 취업준비생 참고 뉴스]
4. ‘이대남 코인러’ 200만…억대 큰손은 40대男·50대女 많아
- 핵심 요약: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회원이 1600만 명으로 전 국민의 32%가 코인 거래를 하는 것이 나타났다. 20대 남성 투자자는 216만 명에 달하며, 대부분 100만원 미만의 소액 투자자다. 40대 남성(3만6000명)과 50대 여성(2만명)은 1억원 이상 대규모 투자 비중이 높다.
5. “가격 경쟁은 한계 상황…‘온리 원’ 제품이 돌파구”
- 핵심 요약: 포스코는 가격 경쟁을 넘어 기술력으로 ‘온리 원’ 제품 개발에 주력한다. 초고강도 강판 ‘기가스틸’과 신소재 고망간강 등 차별화된 제품으로 경쟁력을 확보에 나섰다. 로봇과 AI 융합 기술 솔루션 연구를 통해 고객사와의 협력 체계도 강화에 들어갔다.
6. 경남도, 기업 주도 일자리 창출 시행 5개사 모집
- 핵심 요약: 경남도가 오는 4월 18일까지 기업 주도 일자리창출 패키지 지원사업 참여 기업을 모집한다. 기술과 제품 개발, 사업화 및 시장 개척 분야에 최대 3000만원을 지원한다. 종사자 10인 이상 중소기업으로 지역 청년층 고용창출 의지가 있는 기업이 대상이다.
[키워드 TOP 5]
신입 헤드헌팅, 다이렉트 소싱, 채용 연계형 인턴십, 스마트팩토리, 온리 원 기술, AIPRISM, AI프리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