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작가 장편 잇달아 출간...힐러리 맨틀, 케미리, 피터 케리 등

2024-09-03

맨부커상 수상 힐러리 맨틀의 소설 '플러드'

스웨덴 작가 요나스 하센 케미리의 대표작 '몬테코어'등

호주 현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피터 케리의 장편도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작품성과 재미를 두루 갖춘 해외작가의 장편소설이 잇달아 출간됐다. 맨부커상 2회 수상에 빛나는 힐러리 맨틀의 보석 같은 소설 '플러드'를 비롯하여 '가장 노벨 문학상에 가까운 스웨덴 작가'로 평가되는 요나스 하센 케미리의 소설 3종이 한꺼번에 출간됐다. 호주 현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피터 케리의 장편소설 '집으로부터 멀리'도 읽을 만한 소설이다. 프랑스 소설가 장 주네의 소설 '꽃 피는 노트르담' 역시 문제적 작품이다.

영미 문학 최고의 상인 맨부커 상을 두 번이나 수상한 작가 힐러리 맨틀의 장편소설 '플러드'는 그의 묵직한 역사소설들과는 결을 달리한다. 1950년대 후반 영국 북부에 위치한 작은 마을에 새 보좌신부 플러드가 부임해 오면서 잇따라 일어나는 신비로운 사건들과 그로 인해 등장인물들의 삶을 완전히 바꿀 변화를 그린 소설이다.

어린 시절 맨틀이 겪은 실제 이야기를 모티프로 했다. 종교가 예전 같은 힘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 산업화 이후의 20세기에도 여전히 본질을 호도하는 종교의 위선을 그리며 그에 대한 풍자를 통해 우리가 삶에서 놓치고 있는 것에 대해 질문한다. 또 잃어버린 믿음과 사랑을 회복하며 영혼을 되찾는 기적 같은 변화는 언제든 가능하다는 희망을 이야기한다. 2년전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힐러리 맨틀의 1989년 작품이다.

1978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튀니지인 아버지와 스웨덴인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이민 2세인 케미리가 쓴 '몬테코어'는 자신의 정체성이 담긴 자전소설이다. 이 작품은 스웨덴 이주자 문학의 대표작으로 평가받으며 20만 부 이상 팔리는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이후 케미리는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실제로 일어났던 폭탄 테러를 배경으로 하는 장편 소설 '나는 형제들에게 전화를 거네'를 발표했다. 이 작품은 주류 사회에서 환영받지 못하는 이민자, 소수자의 모습을 조명하며 작가로서의 정체성을 한층 더 탄탄하게 구축했다.

2018년 현대 가족 관계를 새롭게 조명한 장편 소설 '아버지의 원칙'은 또다시 케미리를 베스트셀러 작가 반열에 올렸으며, 프랑스 메디치 상을 수상하고 미국 전미 도서상 최종 후보에 올랐다. 이들 세 작품이 나란히 출간되어 케미리의 작품 세계를 한꺼번에 조명해 볼 수 있게 됐다.

호주 현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피터 케리의 장편소설 '집으로부터 멀리'는 호주 대륙의 원주민인 애버리진의 이야기와 뿌리 깊은 인종 차별의 역사를 정면으로 다뤘다. 소설속 주인공 윌리 박후버는 '도둑맞은 아이들(Stolen Children)'이라고 불리는 원주민 차별 정책의 피해자다. 백인과 원주민 사이 혼혈로 태어난 아이들을 빼앗아 백인 가정이나 보육원 등의 시설에 맡겨 양육하여 원주민 문화와 단절시킨 정책이었다.

작가는 윌리 박후버의 출생의 비밀과 정체성 혼란, 진실을 알게 된 후 분노와 슬픔을 딛고 뿌리를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섬세하게 그린다. 그러나 끝내 주변의 몰이해와 차별로 좌절하는 모습을 섬세한 시선으로 보여준다. 이밖에 장 폴 사르트르가 '악의 성자'라며 높이 평가했던 프랑스 작가 장 주네(1910~1986)의 문제작 '꽃 피는 노트르담'도 출간됐다. 매춘과 도둑질 등 범죄로 얼룩진 젊은 시절을 보낸 작가는 32세에 고서 희귀본을 훔친 죄로 교도소에 갇힌다. 이때 감방에서 누런 종이에 쓴 소설이 바로 '꽃피는 노트르담'이다.

소설 속 화자는 트랜스젠더이자 파리 밑바닥의 유명한 매춘부인 '디빈'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독자들은 디빈의 여정을 따라가면서 폭력과 에로티시즘, 욕망, 동성애 등의 다양한 주제들과 직면한다. 작가가 쓴 문장이 그대로 살아있는 1948년 출간본을 1986년 재출간한 것을 불문학 번역가인 성귀수 시인이 완역했다.

oks34@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