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정갈등으로 인해 발생한 의료공백으로 피해를 입은 환자들의 신고 건수가 사태 초기에 비해 약 80%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서는 이 같은 피해신고 건수의 변화를 두고 환자들이 오랜 의정갈등에 달라지지 않는 현장 상황에 체념하고 신고를 포기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23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지원센터’에 접수된 지난달 상담 건수는 235건이었다. 가장 많았던 지난해 3월의 1197건과 비교하면 80.4% 감소했다. 이달은 19일 현재 127건으로 하루 평균 6.7건가량 접수되고 있다.
정부는 전공의들이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해 집단 사직한 작년 2월 19일부터 피해신고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센터 개소 직후인 작년 2월 19~29일 783건이 접수됐고, 3월에는 1197건으로 최대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그해 4월 685건, 5·6월 500건, 7월 300건대 등 건수가 점차 줄었다. 작년 8월에는 278건으로 300건을 밑돌았다가 12월 406건으로 다시 400건대로 올라섰지만 올 4월 275건을 기록한 이후 다시 200건대에 머물고 있다.
특히 피해 사례 중 비교적 심각한 수술 지연의 경우 지난해 2월 19~29일 256건에 달했으나 지난달부터 이달 19일까지는 한 건도 없다. 법률 상담도 지난해 3월 143건으로 최고치를 찍은 뒤 지난해 11월부터는 매월 0건을 기록 중이다. 최근 센터로 접수되는 상담은 대부분 단순질의로 지난달 상담 235건 중 219건에 달했다. 그 외 의료이용 불편상담이 15건, 진료차질 피해신고가 1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