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핫해질’ 제조 FA 이슈는?...미리 엿보는 AW 2025

2025-02-04

2020년대가 중반을 지나가고 있는 시점이다. 전 세계 산업은 이 기간 동안 인공지능(AI)·디지털화(Digitalization)·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등 신경향에 맞닥뜨렸고, 이를 시스템에 녹이기 위한 작업에 집중하는 중이다.

제조 및 산업자동화(FA)는 이 흐름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영역 중 하나다. 앞선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해 경쟁력을 갖추고, 지속적인 체제 고도화를 꿈꾸고 있다. 이를 통해 효율성을 극도로 끌어올리고, 수율·생산성을 최적화하면서도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오는 3월 12일, 제조·FA 산업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조망하는 ‘2025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Smart Factory+Automation World 2025, 이하 AW 2025)’이 3일간 여정을 시작한다.

AW 2025는 코엑스·(주)첨단·한국산업지능화협회(KOIIA)·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한국머신비전산업협회(KMVIA)·한국무역협회(KITA) 등이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 제조·FA 페스티벌이다. 올해는 ‘자동화에서 자율화로(Automation to Autonomy)’를 캐치프레이즈으로, ‘자율제조(Autonomous Manufacturing)’ 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주요 테마로 선정했다.

이 가운데 AW 2025를 미리보는 온라인 세미나(웨비나) ‘AW 2025 프리뷰 웨비나’가 진행된다. 해당 콘텐츠는 산업 전문가, 기자, AW 2025 참가기업 관계자 등이 등판해 총 세 편의 트랙으로 각종 인사이트를 펼친다.

이달 12일에는 ‘전문가 토크콘서트’를 주제로, AW 2025 프리뷰 웨비나의 대장정이 시작된다. 이날 웨비나는 ‘디지털 전환(DX)을 넘어, AI 전환(AX)으로’를 슬로건으로, ‘지속가능한 스마트 제조 혁신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 방송에서는 산학 전문가가 제조업의 AI 활용 '꿀팁'을 선사한다. 구체적으로, 제조 AI 산업 동향 분석부터 제조 AI 미래 전망까지 다양한 통찰력을 제공할 전망이다.

‘AW 2025 프리뷰 웨비나 1편 - 전문가 토크콘서트’는 오전 10시부터 두 시간가량 이어지며,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함께 기획됐다. 현재 웨비나 플랫폼 ‘두비즈(duBiz)’에서 시청 희망자를 모집하고 있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