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년, 한인타운 얼굴을 디자인하다

2024-10-10

[특별인터뷰] ‘로고LA’ 출간 이상모 씨

73년 리스랜치마켓이 첫 로고

김스전기·수원갈비 등 수백점

82세…아직도 난 현역 디자이너

“한인 비즈니스 산 역사인데 묻어두지 말고 책으로 만들면 어때요.”

그래픽 디자이너 이상모(82)씨가 출간한 ‘로고LA’(도서출판 아트인)는 장소현 미술평론가의 권유로 시작됐다. 지난 50여년간 기업 로고를 만든 이 씨는 남가주 한인사회 상업 광고와 그래픽 디자인의 산증인이다. 수십 년 동안 한인 상권의 흥망성쇠를 지켜봤다.

‘로고LA’에는 1973년부터 LA한인타운 포함 남가주 일대 한인 상권의 역사가 이씨가 디자인한 로고 230여점을 통해 생생하게 담겨있다.

이중 김스전기, 수원갈비, 아주부동산, 베버리웨스턴덴탈, 안씨네 옥돌김 등 25점 이상은 지금도 남가주 거리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그는 70년대 초 한국에서 제약회사인 삼영화학주식회사 디자인 실장으로 ‘마미리진’로고를 작업하며 그래픽 디자이너로서 첫발을 내디뎠다.

33세가 되던 1973년, 형이 있는 LA로 이주했다. 새로운 땅에서 그의 미래 청사진은 ESL을 마치고 미술학교 진학이었다. 갑자기 형 가족이 한국으로 역이민하면서 홀로 남게 된 이 씨에게 실마에 있는 리스랜치마켓 간판 로고를 그려달라는 일이 들어왔다.

11일 동안 일했는데 손에 쥔 돈은 3000달러. 그 당시 적지 않은 돈이었지만 미대 청년을 꿈꿨던 이씨에게 간판 로고 작업은 만족스럽지 않았다.

우연히 한인 옐로페이지인 한인록 광고디자인 작업을 맡고 이어 동아일보에서 1년 동안 광고부장, 디자인, 사진기자 등 일인다역을 했다. 한국광고디자인 회사를 거쳐 광고회사 AD4에서 일하며 본격적인 그래픽디자이너로서 필모그래피를 쌓기 시작했다.

1980년 한인 상권이 커지면서 기업 로고 의뢰가 쏟아졌다. 인쇄 서비스를 요청하는 고객도 늘면서 빅세븐 프린팅 회사도 세웠다.

2004년 62세에 은퇴할 때까지 로고, 그래픽 디자인, 프린팅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했다. 현재 82세인 그는 지금도 그래픽디자이너로서 현역에서 일하고 있다.

“로고에서 업종을 짐작해야 하고 회사 이름이 바로 전달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기억하기 쉬워야 한다. 비즈니스에서 로고의 역할은 어떤 회사나 단체, 개인도 대신하는 또 다른 얼굴이다.”

“한인업소들 로고는 곧 한인 이민사”

70년대 한인 디자이너 1세대

당시는 신문광고가 기사 역할

김스전기 로고의 처마 아쉬워

적자였지만 역사 대변에 보람

지난 9일 이씨의 라카냐다 자택의 홈오피스에서 그래픽디자이너로서 바라본 지난 50년 한인 상권에 대해 들었다.

-70년대 그래픽디자이너는 생소하다.

“1973년 미국에 도착해 간판 로고로 일을 시작했다. 75년부터 교포들 이민이 급증하면서 광고디자인 수요가 많았다. 그 당시 전문 디자이너들은 거의 없었다. 한인 옐로페이지인 한인록의 광고디자인을 맡았다. 수십 업체 광고디자인을 하면서 본격적으로 그래픽 디자이너로서 경력을 쌓았다. 한인 업종이 확장되면서 광고 디자이너들도 증가하기 시작했다. 70~80년대만 해도 광고가 기사였다.”

-기억나는 로고는.

“지금 LA한인타운에 있는 아주부동산이다. 로고는 회사가 설립된 81년에 작업했다. 지금 자리로 이전하면서 간판으로 구조물 유형의 사인판을 제안했는데 업체 반응이 좋았다. 지금 건물 앞마당에 있는 간판 구조물은 15피트 규모로 로고를 45도로 꺾어 얹었다. 회사명을 알루미늄 패널에 일일이 파내고 조명을 넣었다. 그 당시 획기적인 작업이었다. 올릭픽에 있는 김스전기 로고는 업종이 드러나도록 주택 디자인에 굴뚝을 만들었다. 처마가 없어야 간결한데 지금 봐도 아쉽다. 수원갈비는 밑에 숯불, 위에 불꽃이 올라가고 가운데 숯을 상징해 바비큐 전문점 이미지를 담았다.”

-광고로 본 한인상권 특징은.

“한인상권이 커졌던 시기 식당이나 식품회사 광고는 많지 않았다. 80년대 의류와 봉제업이 다운타운 자바시장에 진출했지만 역시 광고는 전무하다시피 했다. 가장 많이 한 업종은 부동산으로 지금 한인들의 성공의 기반이다. 이 책 한권에는 미국에 이민와 한인이 하는 직업이 다 있다. 한국인은 정말 대단한 민족이다.”

-그 당시 로고 작업 과정은.

“고객이 잠깐 전달하는 이야기가 전부였다. 어떤 것은 그 자리에서 바로 영감이 떠오르기도 하고 길게는 몇 개월 걸려도 나오지 않는 경우도 많았다. 역사, 책 등 다양한 곳에서 로고 디자인 아이디어를 얻었다.”

-디자이너로서 변화의 시기는.

“손으로 직접 그리고 광고 도안과 글을 일일이 손으로 붙이고 편집했다.1992년 컴퓨터 디자인이 몰려오면서 매킨토시2를 사용했다. 모르는 게 있으면 사용하고 있는 사람에게 일일이 물어봤다. 문제에 부딪혔을 때 물어보고 알게 되면 그게 내 실력이 된다. 그렇게 컴퓨터 디자인을 정복했다.”

-수입은 괜찮았나.

“거의 적자였다. 그 시대 로고 디자인에는 돈 낼 생각을 안 했다. 명함 파러 와서 로고 하나 만들어달라는 주문이 대부분이었다. 아내가 비즈니스를 안 하는 게 돈 버는 거라고 할 정도였다.”

-‘LA 로고’ 책 출간 계기는.

“50년 로고를 작업한 상당수가 AD4 광고회사가 폐업하며 사라졌다. 한인 업체 로고를 손작업한 것이 곧 한인 상권의 역사를 대변한다는 장소현 미술평론가 말에 처음에는 전시를 기획했다가 책으로 출간하게 됐다. 이 책은 그림으로 써내려가는 보는 책이다. 나의 회고록이며 내 인생의 자서전이다.”

-그래픽디자이너로서 철학은.

“로고에서 업종을 짐작해야 하고 회사 이름이 바로 전달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기억하기 쉬워야 한다. 비즈니스에서 로고의 역할은 어떤 회사나 단체, 개인도 대신하는 또 다른 얼굴이다.”

이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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