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고향기부제 성공 뒷받침하는 민간 플랫폼 돼야

2025-03-18

고향사랑기부제(고향기부제)의 연착륙이 가시화되면서 성과 분석이 다각도로 이뤄지고 있다. 최근 행정안전부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고향기부제 정책연구회에 이어 국회의원실에서도 지난해 243곳의 기초·광역 지방자치단체 실적을 심층 분석해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등 분주한 모양새다.

분석 결과를 보면 2024년 고향기부제는 비수도권에, 재정자립도가 낮은 지역과 인구감소지역에 많은 기부를 유도하면서 제도 도입 취지가 살아났다고 한다. 답례품의 매력과 공무원의 열의, 지정기부제 시행 등이 주요 요인으로 꼽혔다. 반면 모금액의 상·하위 30위를 차지한 지자체간의 실적 격차가 21배에 달했고, 일부 지자체에선 수입농산물을 답례품으로 활용하는 등 문제점도 나타났다.

특히 올해 고향기부제에 대해 밝은 전망을 키우는 요소로는 지난해 12월부터 허용된 민간 플랫폼이 꼽힌다. 실제로 민간 플랫폼이 가동된 12월 한달 동안에만 전체 기부금의 6.2%인 54억1700만원을 모금했다. 사회적기업인 K사는 수수료를 낸 지자체 대상으로 적극 홍보·마케팅을 해 기부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끌어낼 수 있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민간 플랫폼의 선정에 대해서 논란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정부가 지난해 선정한 민간 플랫폼에는 시중은행이 적잖이 포함됐다. 사실 이들 은행이 고향기부금 수납 외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궁금증이 크다. 고향납세제를 우리나라보다 15년 앞서 시행한 일본에선 민간 플랫폼이 수십곳에 이르고 역할도 다양하지만 시중은행은 단 한 곳도 없다. 대부분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서비스하는 중소 규모의 민간기업들이다. 이들은 지역의 매력 홍보, 답 례품 발굴·발송, 지역 현안·자원 조사, 고향납세자 분석, 수납 대행 등을 담당한다. 이런 까닭에 일본의 민간 플랫폼들은 고향납세제를 끌고 가는 ‘엔진’으로 평가받는다.

고향기부제 시행 3년차의 성공 기대감 현실화에 역량 있는 민간 플랫폼의 역할은 빼놓을 수 없다. 창의성으로 무장한 다양한 민간 플랫폼이 등장해 한국형 고향기부제를 꽃피우게 해야 한다. 많은 기부금 유치를 넘어서 고향에 대한 건전한 기부문화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본연의 목적에 충실한 비전을 가진 민간 플랫폼 발굴과 이를 육성하기 위한 정부와 지자체의 안목과 노력이 절실하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