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월만에 33%↑…오픈AI COO "기업 이용자도 200만명으로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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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의 등장으로 AI 경쟁이 심화하는 가운데 챗GPT 이용자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픈AI 최고운영책임자(COO) 브래드 라이트캡은 20일(현지시간) 미 경제전문 케이블방송인 CNBC와의 인터뷰에서 "2월 기준 챗GPT 주간 활성 이용자 수(WAU)가 4억 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2월 3억 명에서 불과 2개월 만에 33% 증가한 수치다.
2억 명이었던 지난해 8월과 비교하면 6개월만에 두 배로 늘었다.
라이트캡 COO는 "사람들은 입소문을 통해 듣고 친구들이 사용하는 것을 보고, 그 유용성을 확인하고 있다"며 이용자들이 챗GPT의 유용함과 필요성을 느끼고 실제 사용을 통해 효과를 느끼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업 고객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
현재 유료 기업 이용자 수는 200만명으로 6개월 전보다 두 배로 증가했다고 그는 말했다.
차량 공유업체 우버와 글로벌 투자은행 모건스탠리, 제약회사 모더나, 통신회사 T-모바일 등이 주요 고객이다.
라이트캡 COO는 "개인적으로 챗GPT를 사용한 이용자들이 회사에 이 도구를 사용하도록 제안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개발자 트래픽 또한 지난 6개월 동안 두 배로 증가했으며, 특히 추론 모델인 'o3'의 경우 5배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소비자 시장은 개인적인 필요에 따라 AI 도구나 서비스를 즉시 사용할 수 있어 새로운 기술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으며, 기업의 경우 (기술 도입을 위해 기반을 다지는) 구축 과정에 있다"고 언급했다.
챗GPT 이용자 급증은 중국의 딥시크 모델이 전 세계 기술 업계를 강타하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
딥시크가 최근 내놓은 AI 모델 V3와 R1은 미 대형 기술 기업들이 내놓은 모델의 10분의 1도 안되는 개발 비용에도 일부 테스트에서 오픈AI의 모델보다 우수한 성능을 내면서 인기몰이를 했다.
지난달에는 딥시크 모델 앱이 애플 앱스토어 무료 앱 다운로드 순위에서 챗GPT를 밀어내고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다만, 정보 유출 우려로 미국을 비롯해 일본과 한국, 대만, 이탈리아 등 전세계적으로 딥시크 이용 금지령이 확산하고 있다.
taejong75@yna.co.kr(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