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꿀벌 전용 살균소독제…세균·바이러스·곰팡이 ‘광범위 소독’
특수용기 ‘사용간편’…꿀벌사랑·질병감소·생산성향성 ‘도우미’
파마루(대표 김태환)가 내놓고 있는 ‘양봉용 박탄-에스’는 꿀벌 전용 살균소독제다.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정식 품목허가를 받았다. 조달등록(물품식별번호 25347858)돼 있다.
‘양봉용 박탄-에스’는 꿀벌 전문 수의사가 추천할 만큼, 그 효능과 안전성이 높다.
‘양봉용 박탄-에스’ 주성분은 삼종염(Potassium monopersulfate).
삼종염은 강력한 살균·살바이러스 효과를 갖고 있을 뿐 아니라 생분해성 등 친환경적이다.
이를 통해 ‘양봉용 박탄-에스’는 각종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을 광범위 소독한다.
특히 미국부저병(Paenibacillus larvae)에 대해 유기물이 적은 소독대상에서는 1천440배, 유기물이 많은 소독대상에서는 80배 권장 희석배수로 살멸한다.
또한 양봉기구 등에 잔류돼 있는 살충제 성분(Amitraz, tau-fluvalinate) 등을 빠르게 없앤다.
‘양봉용 박탄-에스’는 특수용기로 포장해 사용도 편리하다. 희석배수에 따라 물에 녹여 분무 또는 침지 소독하면 된다.
김태환 대표는 “벌통, 기구, 사람, 먹이 등 다양한 루트를 통해 병원체들이 꿀벌에 침투하게 된다. 양봉전용 소독제가 필요하다. ‘양봉용 박탄-에스’는 꿀벌 사랑, 질병 감소, 양봉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가고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