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티넷코리아, 2024 지속가능성 보고서 발표

2025-04-24

2026년까지 100만 명에게 사이버보안 교육 제공...기술 격차 해소

글로벌 네트워크 보안 융합 솔루션 리더 포티넷코리아(대표 조원균)가 '2024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접근 방식, 주요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 등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기술 혁신과 책임경영, 사이버범죄 대응, 기후변화, 제품의 환경 친화성, 다양성과 포용 문화, 사이버보안 인재 양성, 윤리경영, 정보보안과 개인정보 보호 등 8개 핵심 분야의 진행 상황을 담았다.

TCFD(기후 관련 재무 공개 태스크포스), GRI(글로벌 보고 이니셔티브) 표준, SASB(지속가능성 회계 표준위원회) 표준 및 UN SDGs(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참조해 작성됐다.

포티넷은 기존 제품보다 에너지 효율이 평균 61% 향상된 신형 FortiGate 방화벽을 선보였으며, 친환경 포장재 도입으로 환경 부담을 크게 줄였다. 특히 22개 제품에 FSC 인증 포장을 적용하고, 86개 주요 판매 제품은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 포장으로 전환해 플라스틱 77톤과 이산화탄소 환산 배출량 387톤을 감축하는 성과를 거뒀다. 2024년에는 국제 기후 이니셔티브인 SBTi로부터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대한 공식 인증도 획득했다.

혁신 분야에서 포티넷은 현재 1400개의 특허를 보유하고 450개 이상의 특허를 추가로 출원 중이다. AI 기반 보안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한편, 캘리포니아대학교(UC) 버클리, 세계경제포럼, 미국 사이버보안 및 인프라 보안국(CISA) 등과 협력해 사이버보안 분야의 AI 활용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2024년에는 CISA의 'Secure by Design' 서약에 초기 서명 기업으로 참여해 제품 수명 주기 전 과정에서 보안을 강화하는 데 앞장섰다.

사이버범죄 대응을 위한 글로벌 협력도 강화했다. 인터폴의 '세렝게티 작전'과 ‘세계경제포럼 사이버범죄 아틀라스 프로젝트’ 등 주요 이니셔티브에 참여한 결과, 2024년에는 국제 사이버범죄자 1000명 이상 검거, 13만 4000 개 이상의 악성 네트워크 차단, 약 4400만 달러(한화 약 585억원)의 범죄 자금 회수 등의 성과를 거뒀다.

교육 부문에서는 2022년부터 포티넷 트레이닝 인스티튜트(Fortinet Training Institute)를 통해 63만 명 이상에게 사이버보안 교육을 제공해오고 있다. 2026년까지 총 100만 명에게 교육을 제공한다는 목표로, 2024년에는 유럽위원회의 ‘사이버보안 기술 아카데미’에 합류해 2027년까지 EU 지역에서 7만 5000 명을 추가 교육하기로 약속했다. 또한 세계경제포럼의 ‘2024 전략적 사이버보안 인재 프레임워크’에 참여해 글로벌 모범 사례를 형성하는데 기여했다.

기업 윤리 및 정보보안 영역에서도 주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2024년에는 최상위 계약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100%가 비즈니스 윤리 및 규정 준수 교육을 완료했으며, ISO 27001/17/18 인증과 SOC2 Type II 검사를 확대해 총 81개의 정보 보안 인증 및 검사를 달성했다.

포티넷은 이런 노력을 통해 3년 연속 다우존스 월드 및 북미 지속가능경영 지수 편입, CDP 기후변화 대응 평가 등급 상승, 글래스도어 '2024년 일하기 좋은 회사' 선정, 포브스 '2025 미국 신뢰기업' 7위 선정 등 다양한 외부 평가에서 인정받고 있다.

포티넷 마이클 시에(Michael Xie) CTO는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는 시대에 사이버보안은 기업, 글로벌 경제, 사회 전반의 안전을 지키는 핵심 요소가 됐다"며 "포티넷은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모든 사업 영역에서 지속가능성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포티넷코리아의 조원균 대표는 "포티넷코리아 역시 글로벌 지속가능성 목표에 적극 동참해 에너지 효율적인 보안 솔루션 연구와 AI 기반 위협 탐지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기술 혁신을 통한 환경적,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정보보안 대표 미디어 데일리시큐 /Dailysecu, Korea's leading security media!★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