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inside,China] 젊은 층 사로잡은 中 애니, 탄탄한 스토리라인으로 글로벌 약진

2025-03-18

그동안 일본과 미국 애니메이션에 밀려났던 중국 애니메이션이 중국의 젊은 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스토리텔링, 시각 효과, 중국 전통문화의 완벽한 융합으로 중국 국내외 관객의 인정을 받고 있다.

중국청년보가 최근 7232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0.64%가 인기있는 중국 애니메이션 영화와 작품을 적극 시청하고 30.35%는 매주 새로운 개봉작을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관심이 '너자(哪吒)2'를 비롯한 주요 흥행작의 성공에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너자2'의 흥행 수익은 150억8000만 위안(약 3조160억원)을 넘어섰고 글로벌 박스오피스 5위에 올랐다.

글로벌 애니메이션 박스오피스 기준으로는 '인사이드 아웃2'의 흥행 기록을 넘어 세계 1위에 올랐다. 글로벌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중국이 한 획을 그었다는 평가다.

다수의 응답자는 중국 애니메이션의 인기 비결로 중국 전통문화 요소와 현대 영화 기법의 성공적인 융합을 꼽았다. 실제로 응답자의 81.1%는 이를 중국 애니메이션에 관심을 갖게 된 주요 요인이라고 답했다.

중국 애니메이션의 탄탄한 스토리 라인도 돋보인다. '장안삼만리(長安三萬里)'는 중국 인문학의 정수인 시가(詩歌)를, '너자'는 유적지 싼싱두이(三星堆)의 문화적 요소를 담아냈다.

'너자2'의 경우 중국 신화를 배경으로 시나리오를 썼다. 전통 문화적 요소를 극 중 스토리와 화면, 인물 등에 잘 녹여냈다는 평이다. 또 영화에 나오는 의상, 등장인물이 사용하는 법보(法寶), 해저용궁의 건축양식, 쿤룬산(昆侖山) 비경 장면 설계 등에서 중국 전통문화의 독특한 매력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황쯔이(黃紫怡) 우한(武漢)대학 재학생은 "청춘 로맨스 위주의 일본 애니메이션과 개인 영웅주의를 강조하는 미국 애니메이션과 달리 중국에는 발굴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역사든 현대든, 신화든 현실이든 중국 문화가 풍부한 소재를 제공해 창의적인 영감과 준비된 시장을 기반으로 중국 국내외 관객의 공감을 얻는 작품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출처 신화통신

정리 차이나랩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