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키리스 키보드와 키패드 동시 제공
반투명 블랙 컬러 채택
PBT 키캡 사용

[디지털포스트(PC사랑)=남지율 기자] 숫자 키패드가 없는 ‘텐키리스’ 키보드와 숫자 키패드가 있는 ‘풀배열’ 키보드 중 하나를 선택하는 건 점심 메뉴를 정하는 것만큼이나 어려운 일이다. 텐키리스 키보드는 더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게임 플레이 시 마우스를 쾌적하게 움직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반면, 풀배열 키보드는 숫자 키패드가 있어 숫자 입력하기 좋아 사무용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두 가지 키보드의 장점을 하나로 묶을 수 있다면 어떨까? 콕스가 새롭게 선보인 ‘콕스 CFL87+21 옴니키(이하: CFL87+21)’는 텐키리스와 풀배열 사이에서 고민하던 이들을 위해 태어난 마치 ‘짬짜면’과 같은 제품이다.
제원
입력키 수: 87키 + 21키
키캡 재질: PBT 키캡
키캡 각인: 영문/한글
스위치: CMMK 리치베리(45g, 리니어)
연결 방식: 블루투스, 2.4GHz 무선, 유선(USB Type-C 분리형)
배터리: 3,000mAh(87키), 2,000mAh(21키)
사용 시간: RGB 미사용 기준 최대 120시간
부가 기능: 전용 소프트웨어, 1:3 블루투스 연결, macOS 호환 모드, 핫스왑, RGB LED
폴링레이트: 최대 1000Hz(USB 유선 연결)
구성품: 키보드, 숫자 키보드, 키보드 루프, 매뉴얼, USB Type-C to A 케이블 2개, 키캡/스위치 리무버, 2.4GHz 리시버
색상: 반투명 블랙
크기: 367.4x143.7x40.6mm/143.8x96.2x40.6mm
무게: 944g/363g
A/S 기간: 1년
반투명 디자인 품은 옴니키 키보드

CFL87+21의 구성품을 살펴보자. 키보드 본체와 숫자 키패드, 키보드 루프, 매뉴얼, USB Type-C to A 케이블 2개, 키캡/스위치 리무버가 동봉된다. 키보드와 키패드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도록 2개의 케이블이 동봉되는 점이 인상적이다.

CFL87+21은 반투명 디자인의 블랙 컬러가 돋보이는 키보드다. 키보드와 숫자 키패드를 붙여놓고 사용하면 필요할 때마다 풀 배열 키보드처럼 활용할 수 있다. 또한, PBT 키캡이 적용되어 장시간 타건에서도 번들거림이 적어 쾌적함을 유지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 키보드에는 반투명 디자인이 적용되었는데, 숫자 키패드의 뒷면을 보면 배터리의 위치가 어디인지도 확인할 수 있어 더욱 이색적인 느낌이다. 키보드와 숫자 키패드 하단에는 3가지 각도 중 원하는 각도로 타건할 수 있는 높낮이 조절 다리가 있다.

이외에도 2.4GHz, USB, 블루투스 연결을 오가기 위한 연결 모드 선택 스위치도 갖췄다.

2.4GHz 무선 동글의 경우 키보드 하단에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 분실의 걱정을 덜어준다. 참고로 키보드 하단에 위치한 2.4GHz 무선 동글 하나만으로 키보드 본체와 숫자 키패드를 PC에 함께 연결할 수 있어 편리하다.

키보드와 숫자 키패드에는 USB Type-C 단자가 있어 편리하게 충전 및 유선 모드로 사용할 수 있다.

키보드 본체는 왼쪽과 오른쪽에도 USB Type-C 단자가 추가로 위치해 더욱 유연한 사용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키보드만의 무게는 실측 기준 894g으로 확인됐다. 숫자 키패드의 무게는 260g이다.
유연하고 쾌적한 사용성 제공

CFL87+21을 직접 사용해봤다. 우선 키감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 키보드에 적용된 스위치는 CMMK 리치베리 스위치로 콕스의 기술력과 감성이 담긴 특주 스위치다. 부드러우면서도 일관된 타건감이 일품이고 도각거리는 느낌도 매우 우수했다. POM 스템에 윤활이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더욱 부드러운 느낌이다. 일반적인 리니어 타입 스위치의 키감과 확연히 차별화된 느낌이라 더욱 높은 만족감을 얻을 수 있었다.
이외에도 적용된 스위치는 투명 하우징을 택해 RGB LED가 더욱 확산되며, 3핀과 5핀 스위치로 핫스왑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키보드 내부에 적용된 가스켓 구조로 편안한 타건이 가능했고 샌드위치 구조의 흡읍 패널이 적용된 덕분에 통울림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다.

이외에도 숫자 키패드의 위치를 자유롭게 바꿔가면서 사용할 수 있어 만족감이 높았다.
마치며
CFL87+21에 대해 살펴봤다. 기본적으로 우수한 타건감에 완성도가 뛰어난 키보드이며, 텐키리스와 풀 배열 사이를 손쉽게 오갈 수 있어 큰 만족감을 제공했다. 게임부터 업무까지 하나의 키보드로 사용하고 싶은 이들에게 더욱 매력적일 것이다. 가격은 109,000원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