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 회장 중심 의사결정 체계 비판
이사회 견제·감시 기능 제한 우려
"소비자 피해 여전…개선해달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은행권에 심각한 내부통제 부실이 확인됐다며 철저한 조직문화 쇄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원에서 열린 '2024년 지주·은행 주요 검사결과 브리핑'에서 "지주 회장 중심의 의사결정 체계가 공고하고 상명하복의 순응적 조직문화가 만연해 내부통제 등 견제장치가 제대로 작동하기 어려웠다"며 "이사회는 인수합병(M&A) 등 주요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대로 제공받지 못하는 등 본연의 경영진 견제·감시 기능이 제한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임직원은 경영진이 제시한 외형성장 목표만을 추종하거나 은행 자원을 본인 등 특정 집단의 사익을 위한 도구로 삼아 부당대출 등 위법행위 및 편법영업을 서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금융사의 온정주의적 조직문화에 대해서도 맹렬히 비판했다. 이 원장은 "금융사는 금융사고를 축소하려 하거나 사고자를 온정주의적으로 조치함으로써 대규모 금융사고가 반복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며 "경영진 등이 단기 고수익·고위험을 추구하도록 유인구조가 설계됨에 따라 건전성 및 리스크 관리 장치가 작동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이어 "지주는 그룹 내 잠재 부실 위험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본연의 역할을 소홀히해 금융그룹의 위기대응능력(자본비율)이 과대평가 됐다"라면서 "은행 등 자회사가 금지된 브릿지론을 편법 취급하거나 특수목적회사 등을 통해 계열사를 우회 지원하는 등의 여러 부적절한 고위험 추구 행태를 막지 못했다"고 비난했다.
이 원장은 금융권에 미흡한 소비자보호 체계에 대해서도 지탄했다. 그는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후 3년이 넘는 시간이 경과했고 과거 사모펀드 사태 등을 통해소비자 보호 장치를 두텁게 할 기회가 있었다"라면서 "금융권의 미흡한 소비자보호 체계 개선노력과 단기실적주의에 내몰린 임직원들의 불건전 영업행위로 소비자 피해가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고 지탄했다.
이어 "금감원은 이번 검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금융권 스스로의 철저한 조직문화 쇄신 의지와 함께 감독당국의 체계적 감독방안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졌다"며 "금융사가 단기 성과주의를 지양하고 지배구조 선진화, 건전성·리스크관리 중심 영업 및 엄정한 조직문화 확립 등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도록 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금융사별 취약점에 대해서는 향후 재점검 등을 통해 개선실태를 면밀히 확인하고 법규위반 사항은 그 책임에 맞게 엄중 제재하는 등 검사결과 후속처리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라면서 "오랜기간 누적된 불건전 조직문화 개선은 자율적인 노력이 반드시 필요한 만큼 금융사와 임직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노력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