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중국 화물선 취항 '감감'...지방외교 신뢰 '추락 위기'

2025-01-13

오영훈 지사, 2023년 산둥성 당서기와 성장 만나 항로 개설 타진

7500톤급 화물선 운항 앞둬...탄핵정국에 개설 허가 '무기한 연기'

탄핵 정국으로 제주~중국 화물선 취항이 무기한 연기되면서 제주특별자치도와 중국 지방정부 간 신뢰가 추락할 우려가 커지고 있다.

13일 제주도에 따르면 도내 수출 기업의 물류비 절감을 위해 지난해 12월 23일 제주항~중국 칭다오항 간 7500톤급 화물선이 취항할 예정이었다.

도는 중국 산둥원양해운그룹(산동선사)과 협약을 통해 연간 52항차의 화물선을 운항하는 데 합의했다.

앞서 도는 해양수산부에 신규 항로 개설을 결정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해수부는 새 항로 개설 시 기존 3개 항로(중국~인천·평택·부산)에 미치는 영향과 선사협의회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도는 제주~중국 항로 신규 물동량을 예상할 때 기존 항로에 취항한 선사의 물동량과 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고, 해수부와 선사협의회에서도 이 같은 내용에 공감했다.

신규 항로 개설 결정은 제주 출신 강도형 해수부 장관의 권한이다.

문제는 탄핵 정국으로 국무총리와 장관 5명의 직무가 정지되거나 공석이이서 이 여파로 해수부 장관 역시 정상적인 업무 수행이 어려워 항로 개설 결정이 미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 관계자는 “기존 중국 항로에 취항한 선사협의회 의견은 조만간 나올 것 같지만, 탄핵 정국에 해수부의 최종 결정은 언제 나올지 장담하기 어렵다”며 “단순히 화물선 취항을 넘어 제주와 중국 지방정부 간 대외관계와 신뢰가 추락할지 우려스럽다”고 한숨을 지었다.

제주항~칭다오항 화물선 취항은 오영훈 지사가 2023년 3월 중국 산둥성 서열 1위(부총리급)인 린우 당서기와 저우나이샹 성장과 면담 이후 이뤄진 성과다.

산둥성 서기와 성장의 협조로 오 지사는 산둥선사와 교류의향서를 체결했고, 지난해 도와 산둥선사는 5차례 실무 협상 끝에 항로 개설 협의를 이끌어 냈다.

양 지방정부의 신뢰 아래 화물선 취항이 이뤄지면서, 산둥선사는 당초 예정된 취항 일정이 무기한 연기됐지만 제주도에 위약금을 요구하지 않았다. 대신, 7500톤급 화물선을 중국 연안 운송에 투입했다.

도는 도내에서 생산한 먹는물(삼다수·용암해수)과 화장품, 농수축산물을 부산항으로 경유해 수출할 경우 1개 컨테이너(TEU) 당 204만원의 물류비가 들지만, 중국에 직접 수출할 경우 119만원으로 물류비가 85만원(42%) 절감될 것으로 내다봤다.

도내 기업이 연간 2500개 컨테이너(TEU) 분량을 수출하는 것을 감안하면 1년에 21억원의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

오영훈 지사는 지난 9일 기자 간담회에서 “제주~칭다오 신규 항로 개설 시 부산 경유 대비 수출 물류비가 42% 절감되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이는 단순한 비용 절감을 넘어 도민 생활과 지역경제 전반에 긍정적 파급효과를 미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1968년 제주항이 무역항으로 지정돼 40년 넘게 국가가 관리했지만 무역항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은 전무했다”며 “제주도가 해외 선사를 유치하고 항로 개설을 위해 지방외교 차원에서 노력했지만, 중앙정부가 뒷받침해주지 못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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