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환자 곁에” 30년 전 시작한 고민…‘진료 협력’ 표준 됐다

2025-08-01

국내 최초로 '진료의뢰' 개념을 도입한 삼성서울병원 파트너즈센터가 개소 30주년을 맞았다.

1일 삼성서울병원에 따르면 파트너즈센터의 전신은 지난 1995년 7월 1일 문을 연 진료의뢰센터다. 당시에는 환자가 상급종합병원 진료를 받으려면 동문이나 수련받은 병원에 알음알음 부탁해야 하는 일이 흔했다. 삼성서울병원은 전담간호사를 배치하고 상담을 통해 중증 환자가 빠르게 진료받을 수 있도록 예약을 도왔다. 또 의뢰 병원에 진료 결과를 회신해주며 연속적인 진료가 가능한 기반을 마련했다. 국내 최초로 '진료의뢰'라는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전국의 상급종합병원을 비롯한 병의원에선 진료협력센터라고도 불린다.

1997년 9월 첫 협력병원 체결을 시작해 초기 97개소였던 협력 의료기관은 현재 5799개소(협진 병의원 5617개, 협력 병원 182개)로 60배 가까이 늘었다. 1998년 2월에는 중증·급성기 치료 종결 후 환자의 연고지 병원으로 보내 연속적인 진료가 가능하게 하는 '되의뢰제도'를 신설했다. 2010년부터는 환자를 직접 의뢰하고 진료 기록과 고화질 영상을 안전하게 공유하기 위해 전용 의뢰 업무 시스템인 ‘SRS(Samsung Refer System)’을 마련해 운영해 오고 있다. 변화와 혁신의 기류 속 협력 의지를 강조하자는 취지에서 2012년 파트너즈센터로 부서명을 바꾸고 현재까지 유지 중이다.

특히 2013년 자문위원 위촉, 2014년 개원의 대상 월 정기 웨비나 등 온라인 기반의 선제적 네트워크 구축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등에서도 원활하게 교류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됐다. 삼성서울병원은 의료전달체계를 바르게 확립하기 위한 국가사업에도 앞장서고 있다. 2017년 시범사업으로 시작한 협력기관 간 진료의뢰·회송 사업은 본사업으로 전환된 이후에도 참여 중이다. 2019년에는 강북삼성병원과 함께 컨소시엄으로 진료 정보 교류 사업에 참여해 진료기록 서류를 준비할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진료 및 영상 정보를 전달하는 체계를 갖췄다. 2024년 중증진료체계 강화 시범사업에 유일한 전국형 병원으로 선정돼 1년간 참여한 데 이어 올해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 지원사업에서도 파트너즈 센터가 주요 역할을 맡고 있다.

박승우 삼성서울병원 원장은 “신뢰를 바탕으로 지역 의료기관과 함께 진료하며, 환자분들께 더 나은 길을 제시할 수 있었다”며 “30년 동안 환자를 위해 애써온 파트너즈센터와 함께해 준 모든 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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