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국감] 백승아 의원, 의료대란 국립대병원 경영위기에 노쇼 악재…2년간 158만 명

2024-10-16

국립대병원 진료예약을 예고 없이 당일 취소하는 '노쇼'(No Show) 환자 문제가 여전히 심각해 행정·재정적 손실과 다른 환자 진료 기회를 빼앗고 있어 사회적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6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백승아(민주·비례) 의원이 공개한 '전국 10개 국립대병원 2022년~2024년 6월 예약부도 현황'에 따르면 2년 6개월간 전체 예약환자 2000만 명 중 당일 취소한 환자는 158만 명(7.0%)이다.

강원대병원 13.9%(21만 명), 제주대병원 9.7%(15만 명), 충북대병원 9%(13만 명) 순이었으며 전남대병원 7.8%(13만 명), 서울대병원 6.7%(14만 명), 충남대병원 6.4%(14만 명) 등이 뒤를 이었다.

올해는 강원대병원이 13.6%로 가장 높았으며 충북대병원·제주대병원 8.3%, 전남대병원 7.3%, 서울대병원 6.9%, 충남대병원 6.5% 등 순이다.

병원 노쇼는 병원의 노력과 사회적 공감대가 높아져 그 비율이 2022년 65만 명(7.2%)에서 2023년 64만 명(7.0%)으로 소폭 감소했다. 올해 1월부터 6월은 6.8%로 병원경영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올해 예약 부도율이 작년보다 증가한 국립대병원은 서울대병원(6.4%에서 6.9%), 경상국립대병원(1.2%에서 1.5%)이었으며 나머지 국립대병원도 현상 유지·소폭 감소로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측은 환자의 개인사정, 검사예약 및 수술 지연, 환자 일정 변경 등을 노쇼의 원인으로 분석했으며 스마트 콜센터 운영, 수차례 진료예약 문자 발송, 노쇼 방지 캠페인 등을 통해 개선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노쇼 규제 필요성에 대해서는 "진료 예약을 제한하면 환자의 상태 악화나 응급한 상황에 대처하기 어려워 예약 후 자발적 취소 없이 방문하지 않아도 페널티를 적용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백 의원은 "의료대란 속 노쇼에 따른 의료 인력과 손실이 너무 크다"며 "노쇼가 없어질수록 환자 모두가 제때 진료받을 수 있는 의료여건이 만들어진다"면서 "노쇼 예방과 근절을 위한 예약문화 조성에 모두 함께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 경기신문 = 장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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