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작가 Nathan Coley, '모든 가능한 세계'전
서울숲 더페이지 갤러리에서 두번 째 내한전시
텍스트 조명작업 신작 9점, 대표작 등 선보여
[서울=뉴스핌]이영란 편집위원/미술전문기자=올해 런던의 '심장'인 테임즈 강변에 공공을 위한 힐링무대 'Stages'를 조성해 큰 사랑을 받았던 영국 작가 네이단 콜리(Nathan Coley)가 서울숲 더페이지갤러리(대표 성지은)에서 개인전을 개막했다.

지난 11월 20일 더페이지갤러리에서 막을 올린 네이단 콜리의 작품전 '모든 가능한 세계(All Possible Worlds)'는 더페이지갤러리에서 갖는 작가의 두번째 전시다. 지난 2023년 더페이지에서의 첫 개인전이 호평 속에 열린 후 콜리는 2년 만에 다시 한국을 찾았다. 이번 개인전에 작가는 라이트박스 신작 9점 등을 선보인다. 즉 자신의 대표작인 대형 텍스트 조명작업을 비롯해 파노라믹 월페이퍼 '엘도라도' 라이트박스 시리즈 등을 출품했다.
프랑스의 가장 유서깊고 유명한 월페이퍼 제작사 '주버 앤드 시에(Zuber & Cie)'가 일일이 수작업으로 만든 파노라믹 월페이퍼 위에, 콜리의 정연한 텍스트 조명작품이 아름답게 빛을 발하며 더페이지갤러리는 공간 전체가 멋진 예술작품이 됐다. 이로써 가장 동시대적이면서도 가장 클래식하고 세련된, 마치 장소특정적(site specific) 작품같은 공간 설치작업이 한국 미술팬과 조우하고 있다.

이번 두번째 내한전은 첫 개인전과는 또다른 정서적 감흥을 전해주며, 유려한 자연풍경과 인간의 언어간 관계가 작가에 의해 절묘하게 조화를 이뤘다. AI기술로 제작된 무채색의 시적이면서도 차분한 풍경에, 콜리는 전시장 전체에 다양한 텍스트 작품을 곁들여 드라마틱하고 환상적인 파노라마를 구현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길을 끄는 작품은 지난 2023년 런던 테이트모던(Tate Modern) 가든에 설치해 큰 사랑을 받았던 대형 텍스트 조명작품 'We Must Cultivate Our Garden'(2006)이다. 이 작품은 네이단 콜리가 테이트브리튼이 주최하는 영국 최고의 현대미술상 '터너 프라이즈'의 2007년도 최종후보로 선정되게 한 작가의 대표작 중 하나다.
2년 전 테이트모던 정원에 'We Must Cultivate Our Garden'이란 네온 텍스트작품을 설치했던 콜리는 "이 작품은 테임즈강과 세인트폴 성당과 9개월간 마주하며 미술관을 찾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묻게 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We Must Cultivate Our Garden'(우리는 우리의 정원을 가꾸어야 한다)라는 글귀는 볼테르의 소설 '칸디드'에서 가져온 문장이다. 볼테르는 소설에서 주인공이 세계 각지를 여행하며 유명 종교지도자, 정치인 등을 만나는 과정을 그렸다. 주인공은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들판서 묵묵히 일하는 농부를 만난다. 그 농부가 들려준 말이 바로 'We Must Cultivate Our Garden'이다.

네이단 콜리는 "농부가 주인공에게 건넨 '정원을 가꿔야 한다'라는 말은 문자 그대로 '땅을 일궈야 한다'는 뜻인 동시에 '자기 삶과 운명을 통제하고, 결정하는 주체로서의 삶을 은유한다"며 "왜 우리는 끊임없이 일을 해야 하는지, 스스로의 운명을 어떻게 끌고가야 하는지를 성찰하는 글귀여서 이를 작품에 차용했다"고 전했다. 다섯 줄에 불과한 이 작품은 삶의 주인공으로서의 내 자신의 오늘을 돌아보게 하는 압축적이면서도 완성도 높은 작품이다.
네이단 콜리는 공공의 언어를 시적으로 바꾸어 공간이 함유하고 있는 의미를 상호관계적으로 탐구한다. 콜리는 이번 서울전에서 전설의 유토피아인 '엘도라도'의 이상적 풍경을 파노라마처럼 펼쳐 보이며, 관람자를 이데아의 세계로 초대하고 있다. 그는 다의적이고 함축적인 텍스트에, 16,17세기 유럽의 대항해시대를 대표하는 엘도라도의 풍경을 결합해 현실과 이상, 안과 밖, 공간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열린 사유의 장'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내한전의 타이틀 또한 함축하는 의미가 남다르다. '가능한 모든 세계 중 최상의 세계(The best of all possible worlds)'는 17세기 독일의 수학자이자 철학자였던 빌헬름 라이프니츠가 표현한 말로 당대 유토피안 철학자들이 꿈꾸던 세계를 대변해준다. 라이프니츠는 데카르트, 스피노자와 함께 17세기 '3대 합리주의 철학자'로 꼽히며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가 신이 창조할 수 있는 최선의 우주'라는 낙관론을 펼친 사상가다.
네이단 콜리는 이같은 철학적 사상을 배경으로 라틴아메리카 어딘가에 존재했다고 전해진 황금도시 엘도라도(El Dorado)를 가장 이상적인 공간으로 제시하고 있다. 엘도라도 라이트박스 시리즈를 보다 효과적으로 선보이기 위해 작가는 19세기 '주버 앤드 시에'에서 제작한 엘도라도 풍경을 담은 월페이퍼를 사용했다.
당시 유럽인들이 꿈꿨던 가장 이상적인 세계를 완벽하게 묘사한 이 파노라믹 월페이퍼는 프랑스 장인들이 국가문화재로 지정된 원본목판으로 수작업을 통해 완성한 벽지다. 콜리의 라이트박스 시리즈를 둘러싸며 더페이지 전시장 벽면을 따라 빈틈없이 이어지는 무채색의 차분한 시적 풍경은 작가가 AI기술로 재구성한 엘도라도 풍경이다.

엘도라도의 목가적 풍경이 갤러리 공간 전체에 펼쳐지는 가운데, 대항해시대의 노스탤지어를 불러일으키는 라이트박스 작품들이 하나둘 그 존재를 드러내며 불을 밝힌다. 선명한 빛을 머금은 콜리의 시적 텍스트들은 이상과 현실이 맞닿는 또 하나의 서정적 풍경으로 관람객에게 특별한 예술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영국 글래스고 출신인 네이단 콜리(b.1967)는 도시의 건축과 장소가 인간과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방식에 주목하며 조각, 설치, 드로잉, 사진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이를 탐구한다. 특히 작가는 '공공'의 개념에 기반해 건축과 장소가 의미를 지니게되는 과정을 작품 속에 메타포를 심으며 유연하게 풀어내고 있다.
그의 작품은 시드니비엔날레, 리옹비엔날레, 아부다비비엔날레, 오토스트라다(코소보)비엔날레 등 전세계 주요 비엔날레와 기관을 통해 소개됐다. 2025년에는 런던 템즈강의 바잘젯 제방에 공공을 위한 'Stages'를 조성해 시민들이 산책하고, 휴식하고, 즐길 수 있는 비서사적이고 누구나 발견가능한 대형 콘크리트 추상조각 5점을 선보여 주목받았다. 더페이지갤러리의 네이단 콜리 개인전은 오는 2026년 1월 30일까지 West관에서 계속된다. 무료관람.
art29@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