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양진영 기자 = 배우 설경구가 넷플릭스 영화 '굿뉴스'에서 이전에 없던 '무명' 캐릭터로 관객들과 만난다. 이름도 없고, 정체를 알 수 없지만 영화 내 전지적 위치에서 활약하는 인물이다.
설경구는 20일 진행된 '굿뉴스' 인터뷰를 통해 변성현 감독과 4번째 호흡을 맞춘 신작 이야기를 들려줬다. 앞서 제50회 토론토 국제 영화제 스페셜 프레젠테이션 부문,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 갈라 프레젠테이션 부문에 초청된 작품으로 공개 이후 이미 호평이 잇따르고 있다.

"좋은 반응이 있어 다행이죠. 대단한 소감은 아니고, 부산 영화제 때 기자 시사하고 나서 재밌게 보셨다는 얘기를 전해 들었어요. 1차 관문에 잘 통과가 된 것 같아 기분이 괜찮았죠. 가장 큰 관문은 넘어간 것 같아요. 토론토에서는 워낙 반응이 좋았는데 거긴 어떤 영화든 반응이 좋대요. 팬들이 다 즐기러 오고 어떤 장면은 혼자 혼자 박수 치고 웃으셔서서 당황할 정도였어요."
설경구는 이번 영화를 통해 데뷔 이후 처음으로 영화 속 다른 등장인물과 섞이지 않는 캐릭터를 연기했다. 이름도 아무개, 어디서도 본 적없는 존재감 없는 역할이면서도 완전히 과장된 표현으로 관객들을 불편하게도, 자연스럽게 납득시키기도 한다.
"연기자로서 듣는 최악의 평이 서로 연기가 섞이지 않는단 말일텐데, 그걸 해야 했어요. 다 무너진 채로 쌓아봤자 무너지는 건데 그걸 대놓고 하라니까. 아무와도 섞이지 않는 걸로 하자고 변 감독이 말해서 내가 볼 땐 이 역할이 투명인간 같기도 하고, 관찰자 같기도 했어요. 상대방의 멀리서 말하는 소리, 생각까지도 다 듣는 그런 사람이래요. 편한 게 아니고 답답하더라고요. 초반에는 되게 의심을 많이 했어요. 계속 물어보니까 맞대요. 그렇게 해달래요. 감독이 다 계획이 있구나, 설계가 돼있구나 생각이 든 순간부터는 동선이 불편하지 않는 한 믿고 갔죠."
실제로 극중 설경구는 서고명(홍경)의 생각을 듣지 않고도 알고 있거나, 직접 해설을 해주기도 한다. 갑자기 카메라를 바라보며 대사를 치는 아무개 역할은 흔한 영화의 장면이 아니라 연극적인 장치로 활용되기도 한다.

"판을 깔아라 그러더니 아무개만 카메라 렌즈 보고 얘기하는 신이 나와요. 감독이 다 의도를 가지고 관객으로 하여금 영화에 못 들어오게 하려고 했던 것 같아요. 물어봤어요. 거리를 두고 봐라 그걸 아무개를 통해서 보여준 거라고 하더라고요. 갑자기 이 렌즈 보고 얘기하라니까 당황스럽죠. 평소에 연기하다가도 어느 순간 이제 볼 때도 있는데 바로 눈을 돌리게 돼요. 렌즈를 보라는 게 정말 불편하기도 했어요."
그럼에도 설경구는 영화를 보고나서 하길 잘했다는 생각을 했다고 했다. 그간 변성현 감독과 함께해온 작품들은 아주 스타일리시한 장르 영화라는 공통점이 있었지만 모두 다른 장르였다. 시나리오만 보고는 다소 종잡을 수 없었던 영화의 매력을 직접 구현한 완성본을 보고 안심했다고도 했다.
"책 보고는 조금감독이 좀 걱정이 됐어요. 이걸 어떻게 만들어야 되지. 블랙 코미디라는 게 되게 진입 장벽이 좀 높잖아요. 코미디도 어려운데 블랙 코미디 만들어놓고 안 웃으면 어떡하려고. 아무 반응이 없으면 어떡할까 코미디를 했던 감독도 아니고. 있었던 사건을 갖고 와서 비웃고 풍자도 하고 좀 선을 넘은 영화라고 생각되거든요. 감독은 넘치게 해보고 싶었었던 것 같아요. 제가 듣기로는 서도호는 반대도 많았던 것 같아요. 저도 이게 받아들여질까라는 걱정도 있었고요. 잘했다는 이유는 저는 책보다 잘 나왔다고 생각해서예요. 한 컷 찍고 모든 감독들이 모여서 미세한 것도 다시 보고 다시 찍고 했던 촬영 당시가 떠올랐죠."
변성현 감독의 페르소나라 불릴 정도로, 설경구는 벌써 네 작품이나 함께한 식구같은 사이다. 스스로 "페르소나가 아니다"라고 말하면서도 변 감독의 제안이 아니었다며 이런 영화, 이런 캐릭터를 하지 못했을 거란 점을 설경구는 인정했다.

"되게 욕심이 많은데 장르 욕심도 많고 함께한 네 작품이 장르가 다 달라요. 처음에 누아르였다가 시대극으로 갔다가, 길복순은 무슨 판타지 액션 같고 이번엔 블랙 코미디죠. 그러면서 만듦새도 더 촘촘해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계속 발전하면서도 뭔가 본인은 모자란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기도 하고, 어느 장르를 할 건가도 궁금해요. 반복되는 장르는 안 할 것 같기도 하고요. 여러 번 같이 해도 작품이 다르니 늘 처음처럼 시작해요. 저를 선택해줘서 고맙죠. 변성현 감독의 영화에 대한 호기심이 있고 이 책이 또 어떻게 만들어질까 궁금한 것도 늘 있어요."
경력으로 보나, 그간의 흥행으로 보나 설경구의 배우로서 입지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럼에도 "제 코가 석자"라면서 대배우, 명배우라는 호칭을 애써 사양했다. 그는 "갈 길이 바쁘다"면서 계속해서 어려워지는 연기자의 길에 대해 말했다.
"갈 길이 바쁜 배우예요. 할 때마다 제 코가 석자죠. 이전 거를 그대로 써먹는 것처럼 부끄러운 일이 없어요. 선배들도 그럴 거예요. 연기에는 장인이 없다고 생각해요. 할 게 없어요. 점점 더 폭이 좁아지죠. 할수록 꺼낼 카드가 없어지니까요. 제일 괴로운 게 어쩔 수 없는 거지만 계속 반복되는 저의 모습을 볼 때예요. 이번에 '오아시스'의 홍종두를 시작점으로 아무개를 만들었는데 어디선 강철중 같다고 해요. 그게 다 제가 해놨던 모습인 거죠. 쉽지가 않아요. 그래서 더 안 했던 것을 찾으려 하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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