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5일 'SK AI 서밋 2024'에서 글로벌향 AI 에이전트 '에스터(A*, Aster)'를 최초 공개하고 글로벌 AI 서비스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정석근 SKT 글로벌/AI테크사업부장(부사장)은 'SK AI 서밋 2024'에서 통신사 중심의 AI 생태계 구축을 논의하는 패널 토의의 사회자로 참석해 주제 발표를 진행하며 '에스터'를 공개했습니다.
정 부사장은 “기존 AI 서비스에서 사용자들이 느끼는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AI 에이전트 영역의 기회가 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에스터(A*, Aster)는 ‘사람들의 일상을 안내하는 동반자’란 뜻으로 ▲중요한 일들을 체크할 때 사용하는 별표(*, Asterisk) ▲나의 일상을 효율적인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안내자(Navigator)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별표의 의미인 무궁무진한 연결/확장(Everything & Multiply)의 세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로고는 글로벌 Telco사들과의 긴밀한 네트워크와 모바일 유저들에게 익숙한 다이얼의 별표(*) 두 가지를 상징하도록 표현했습니다.
에스터는 단순 질의 응답, 검색을 넘어 사용자의 요청에 대해 스스로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완결적으로 수행하는 ‘에이전틱 AI(Agentic AI)’를 지향한다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또한, 사용자와의 대화를 통해 의도를 명확화하고 할 일 목록을 생성, Sub-agent 연계까지의 과정을 유기적으로 거칩니다.
에스터는 ▲쉽고 간편한 계획 수립 ▲빈틈없이 꼼꼼한 관리 ▲신속한 응답 3가지의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모호하고 복잡한 요청에도 손쉽게 식당, 숙박, 교통 등의 예약 및 구매까지 완결적인 문제 해결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SKT는 이외에도 다양한 글로벌 검색 서비스, LLM 개발사, 서드 파티(3rd Party) 앱들과 전방위적 협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SKT는 올해 퍼플렉시티와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등 글로벌 협력을 공고화 한 바 있습니다.
정 부사장은 “글로벌 고객들이 사용하게 될 에스터는 앱 하나지만 그 기반에는 각 개인·지역·국가별 AI 전 영역을 아우르는 AI 생태계가 뒷받침 된다”며 “전세계 고객들이 사용하기 쉽고 활용도 높은 AI 에이전트를 위해 글로벌 테크사들과 전방위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에스터는 올해 클로즈 베타 테스트를 거쳐 내년 북미 시장 출시를 시작으로 글로벌 진출을 모색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