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기고에서 간접구매 혁신의 필요성을 말씀드렸다면, 이번에는 제가 L사에서 경험한 실제 성공 사례와 함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나누고자 한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했듯이, 실제 사례를 통해 보면 간접구매 혁신이 결코 어려운 일만은 아니라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이다.
-시작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만드는 것'부터
간접구매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전사적으로 흩어져 있는 비용을 아무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L사에서 처음 간접구매 프로젝트팀을 만들었을 때, 우리가 한 첫 번째 일은 바로 이 '보이지 않는 비용'을 가시화하는 것이었다.
최근 캐스팅엔의 업무마켓9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한 고객사와 진행한 프로젝트가 좋은 예시가 될 수 있다. AI 분석을 통해 사무용품 구매 데이터를 들여다보니, 동일 품목을 부서별로 각각 다른 가격에 구매하고 있었다. 심지어 같은 공급업체와 거래하면서도 부서마다 가격이 달랐다. 단순히 이 부분만 표준화해도 약 15%의 비용 절감이 가능했다.
-저항을 설득으로 바꾸는 법
"우리 부서는 예외적인 상황이 많아서...", "지금까지 잘 해왔는데 굳이 바꿀 필요가 있나요?"
이런 반응은 너무나 자연스럽다. L사에서도 처음에는 많은 저항이 있었다. 하지만 한 가지 원칙을 세웠다. '통제'가 아닌 '지원'에 초점을 맞추자는 것이었다. “모든 부서가 구매 계약을 할 필요가 없다”, “각 부서가 더 좋은 조건으로, 더 효율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전문 간접구매팀으로 계약 프로세스를 일원화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설득했다.
실제로 IT 장비 구매 프로세스를 개선했을 때의 일이다. 기존에는 각 부서가 개별적으로 구매하느라 배송부터 AS까지 많은 조건을 협상하는데 시간을 들여야 했다. 이를 통합 관리하면서 일반 부서들의 구매 절차 및 계약에 대한 업무 부담이 크게 줄었고, 자연스럽게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AI가 바꾸는 간접구매 혁신의 미래
지금 캐스팅엔 업무마켓9에서 가장 주력하고 있는 것이 AI 기반의 구매 분석이다.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한 달 이상 걸리던 분석이 이제는 하루면 가능하다. 특히 중소기업들은 컨설팅 비용 부담 없이 자사의 간접구매 현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성공적인 간접구매 혁신을 위한 3가지 제언
오랜 구매 경험을 통해 깨달은 성공의 핵심 요소를 공유하고 싶다.
단계적 접근이 핵심이다. 당장 모든 것을 바꾸려 하지 말자. 가장 효과가 큰 영역부터 시작해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현명하다. 우리가 무료로 AI 분석을 제공하는 것도 기업들이 이 첫 단계를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이 필수다. ‘이렇게 하면 좋을 것 같다’ 보다는 ‘이렇게 하면 이만큼의 효과가 있다’ 는 식의 접근이 필요하다. AI 분석은 이러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구매 담당자의 역량 강화가 중요하다 간접구매는 더 이상 단순 구매가 아닌 전략적 의사결정이다. 구매 담당자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투자는 반드시 필요하다.
-작은 시작이 큰 변화를 만든다
간접구매 혁신이 거창하게 들릴 수 있지만, 실제로는 작은 개선의 연속이다. 한 번에 완벽할 필요는 없다. 현재 자사의 간접구매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AI 기술의 도움을 받아 이제는 그 첫걸음이 훨씬 쉬워졌다.
변화의 시작은 언제나 어렵다. 하지만 지금 시작하지 않으면, 글로벌 경쟁에서 더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우리 기업들의 작지만 의미 있는 첫걸음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