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패션전문기업 한섬은 연간 온라인 부문 거래액이 올해 처음 4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지난 2020년 2500억원 수준이었던 한섬 온라인 부문 거래액과 비교하면 5년 만에 60% 이상 늘어난 수치입니다.
패션업계 장기 불황 속에서도 한섬 온라인 부문이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던 것은 온라인 전용 자동화 물류센터 건립 등 투자와 타깃 고객별 세분화된 전문몰 전략, 2030 고객을 겨냥한 신규 온라인 편집숍 EQL의 조기 안착 등이 주효했다고 회사 측은 분석했습니다.
500억원을 투자해 지난 2022년 선보인 ‘스마트허브 e비즈’가 한섬 온라인 부문 성장의 밑거름이 됐다는 평가입니다. 스마트허브 e비즈는 한섬이 국내 패션업계 최초로 선보인 온라인 전용 자동화 물류센터로 연간 처리 물량(1100만건)은 기존 물류센터 대비 세 배 이상 늘었고, 의류 보관도 최대 92만 벌 가능합니다.
스마트허브 e비즈 가동에 따른 주문량 증가에도 물류 효율은 오히려 개선됐습니다. 고객 주문부터 제품 발송까지 걸리는 시간은 기존 대비 절반 가까이로 줄었고, 무인운반로봇 등 자동화 시스템 도입으로 오배송 건수 역시 80% 이상 감소했습니다. 이 물류센터 가동 이후 구매전환율과 재구매율은 각각 20%, 30% 이상 증가했습니다.
전문몰 전략도 온라인 부문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한섬은 타임·마인 등 자사 브랜드 전문몰 ‘더한섬닷컴’을 시작으로 해외패션 전문몰 ‘H패션’, 2030 고객 겨냥 모바일 편집숍 ‘EQL’ 등 세 개의 전문몰을 운영중입니다. 각 채널은 독점 브랜드 운영은 물론 모바일앱의 UX·UI부터 캠페인 전개 등 타깃 맞춤형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편집숍 EQL의 활약도 눈에 띕니다. 지난 2020년 2030 고객을 타깃으로 론칭한 EQL은 2022년 더현대 서울, 2023년 성수동에 각각 오프라인 매장을 내고 고객 접점을 늘리고 있습니다. EQL 거래액은 론칭 이후 매년 두 자리수 이상 신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올해 거래액은 1000억원을 넘어설 전망입니다.
EQL 구매 고객 중 80% 가량이 30대 이하로 구매 고객 평균 연령은 32세입니다. 최근 현대백화점 충청점에 EQL 신규 매장을 오픈했으며, 연내 추가 매장 오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한섬은 온라인 사업 전개 10주년을 기념해 오는 23일까지 성수동 EQL GROVE 매장에서 ‘더 코트 클럽’ 팝업 스토어를 진행합니다.
여유정 한섬 온라인담당 상무는 "국내 온라인 패션 시장은 글로벌 패션 기업 진출 등으로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며 "자체 콘텐츠와 40여년 경력의 패션 전문 기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며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