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재도전 나선 BBQ…‘1000조’ 외식 시장 공략 비책은?

2025-05-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제너시스BBQ(회장 윤홍근)가 중국 시장에 재도전합니다.

제너시스BBQ는 중국 주요 8개 도시와 마스터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하고 현지 사업 확장에 나선다고 20일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식은 지난 16일 서울 송파구 본사에서 열렸습니다.

중국은 팬데믹 이후 배달 사업 성장과 함께 위생, 안전성, 브랜드 신뢰도를 중시하는 소비자 성향이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이 같은 시장 변화 속에서 BBQ는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 경험을 기반으로 중국 소비자에게 신뢰도 높은 K-푸드 브랜드로 다가선다는 계획입니다.

BBQ는 현재 57개국에서 700여개 매장을 운영하며 글로벌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국내 치킨업계를 포함해 프렌차이즈 업계 전체로 봐도 공격적인 속도입니다. 윤홍근 제너시스BBQ 회장은 올초 신입사원 사령식에서 "2030년 전 세계 5만개 가맹점 달성을 위해 도약의 한 해로 만들자"고 말한 바 있습니다.

글로벌 BBQ의 시작은 2003년 중국이었습니다. BBQ는 2003년 상하이 1호점을 오픈했고 이후 MF 방식을 도입해 미국와 일본에도 진출했습니다. 한 때 중국 내 매장을 150여개까지 운영했지만 2017년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계기로 한중 관계가 급격히 얼어붙으며 BBQ의 중국 사업도 힘을 잃었습니다.

BBQ는 올해 전열을 가다듬고 MF 방식으로 다시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중국은 약 14억명 인구로 인도와 함께 세계 최대 내수 시장을 보유한 국가입니다. 외식 시장 규모는 지난해 기준 약 1000조원 규모로 추정되며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계약한 도시는 베이징·칭다오·지난·선전·샤먼·우한·시안·청두 등 소득 수준과 소비력이 높은 8개 전략 지역입니다. BBQ에 따르면 2023년 기준 해당 도시들의 근로자 평균 월 소득은 약 1만5000위안~1만9000위안(300만원~350만원)에 이릅니다.

BBQ는 각 지역의 소비자 특성 및 상권 구조, 식문화 차이를 반영해 구체적인 맞춤형 전략을 수립할 예정입다. 중국인들의 입맛에 맞춘 매콤한 소스와 로컬 재료를 기반으로 한 메뉴를 개발하고 한국 본사와 동일한 매뉴얼 및 교육, 물류 시스템을 적용할 방침입니다.

BBQ 관계자는 "BBQ는 새롭거나 특별한 지역에 매장을 오픈하면 지역 상권 분석과 함께 현지에 판매하는 메뉴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며 "이제 MF 계약을 체결한 상태로 이후 직영점을 오픈하고 가맹 사업을 확대하면서 어떤 메뉴를 다루고 어떤 형태로 매장이 운영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MF 계약에 참여한 기업들은 이미 중국 내에서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 경험이 풍부한 파트너들로 구성됐습니다. BBQ는 이들의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빠른 시간 내 브랜드 확산과 가맹 안정화를 도모합니다. 각 지역 MF 파트너는 본사 운영 교육을 마친 후 해당 도시 내 가맹점 모집과 직영 매장 운영을 담당하게 됩니다.

BBQ는 청두에 첫 직영점을 시작으로 올 하반기 내 모든 계약 도시에서 1호점 오픈을 마칠 예정입니다. 이후 공격적인 가맹 확대를 통해 중장기적으로 중국 내 1000개 이상 매장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BBQ 관계자는 "이번 MF 계약을 통해 중국 내 안정적인 가맹 모델 기반을 마련했다"며 "14억 인구의 내수 시장에서 K-푸드 대표 브랜드로서 입지를 다지고 글로벌 프랜차이즈 선두주자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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