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BQ가 미국에 이어 1000조 원 외식 시장의 중국에서도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대한다.
제너시스BBQ 그룹은 16일 서울 송파구 본사에서 중국 8개 핵심 지역과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하고 현지 사업 확대에 나섰다고 20일 밝혔다. 체결식은 윤홍근 BBQ 회장 등 주요 경영진과 글로벌 부서 관계자를 비롯한 중국 8개 지역의 현지 기업 대표이자 지역대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중국은 약 14억 명의 인구로 인도와 더불어 세계 최대의 내수 시장을 보유했다. 그 중에서도 외식 시장은 2024년 기준 약 5조 위안(한화 약 1000조 원) 규모로 추정되며,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번에 계약을 진행한 8개 도시의 경우 중국 내에서 소득이 특히 높은 지역으로, 2023년 기준 근로자 평균 월 소득이 약 1만 5000~1만 9000위안(300만~350만 원)에 이른다. 이들 해당 지역은 베이징 약 2200만 명, 청두 약 2150만 명, 칭다오 약 1100만 명 등 인구가 밀집해 코로나 이후 배달 비즈니스도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팬데믹 이후 중국 소비자들이 위생이나 안정성, 브랜드 신뢰도를 크게 중시하고 있어 한국 대표 브랜드이자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된 BBQ 브랜드가 어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BBQ는 중국 내 베이징, 칭다오, 지난, 선전, 샤먼, 우한, 시안, 청두 등 8개의 전략 지역을 우선 공략했다. 해당 지역들은 중국의 정치·경제·관광 중심지로 다른 지역에 비해 소득 수준이 높은 곳이다. 여기에 풍부한 사업 경험과 유통망을 보유한 현지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들에 도시 단위 독점 운영권을 부여했다. 각 지역대리 권한을 가진 해당 기업들은 본사 운영 교육을 이수하고 지역 내 가맹점 모집에 착수한다. 이번에 지역 MF 계약을 맺은 파트너들은 중국 내 주요 도시에서 프랜차이즈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BBQ 관계자는 “파트너 분들이 오랜 업력을 통해 이미 풍부한 사업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중국 내 BBQ 브랜드 확장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고 말했다.
BBQ는 각 지역의 소비자 특성 및 상권 구조, 식문화 차이를 반영해 구체적인 맞춤형 전략을 수립한다. 중국인들의 입맛에 맞춘 매콤한 소스와 로컬 재료를 기반으로 한 메뉴를 함께 개발하며, 한국 본사와 동일한 매뉴얼 및 교육, 물류 시스템을 적용할 방침이다. 청두를 시작으로 올 하반기까지 각 지역에 직영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우선적으로 중국 전역에 10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