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 BYD 출혈경쟁에 순익 30% 급감…전기차 업계 불길한 신호

2025-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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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들 간의 치열한 경쟁에서 발생하는 여파를 더 이상 무시할 수 없게 됐다.

BYD(종목코드: 01211)가 지난 금요일 분기 이익이 무려 30% 급락했다고 발표하면서, 3년 넘게 이어진 성장세에 첫 번째 감소를 기록했다. 이로써 시장 점유율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에서 지배적 기업들조차 안전하지 않다는 점이 명확해졌다.

견고한 해외 매출에도 불구하고 BYD의 6월 30일까지 3개월간 순이익은 63억6000만위안으로 소폭 증가를 예상했던 애널리스트들의 추정치를 하회했다.

대대적인 할인으로 BYD의 총마진은 2024년 상반기 18.8%에서 18%로 축소됐지만, 이 수치는 여전히 업계 최고 수준으로 저장 지리홀딩그룹(0175)과 체리자동차 같은 경쟁사들을 상회한다.

심천에 본사를 둔 이 거대 기업은 "업계의 잘못된 관행"과 "과도한 마케팅"이 수익성에 압박을 가했다고 비난했다. 이는 BYD가 2023년부터 5월 최근 할인까지 여러 차례 가격 인하를 주도하며 가격 전쟁의 주요 동력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아이러니한 반전이다.

가장 최근의 할인 캠페인은 정부가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소모적 경쟁"을 중단하라고 경고하게 만들었으며, 가격 전쟁이 공급망 보안에 영향을 미치고 "메이드 인 차이나"의 국제적 명성을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올해 전 세계 확장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BYD의 부진은 충격으로 다가온다. 브랜드는 국제 매출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는 브라질, 호주, 싱가포르, 유럽 일부 등의 시장에서 주요 진출을 이뤘다. 홍콩, 마카오, 대만을 제외한 해외 수익은 상반기 동안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1354억위안을 기록했다.

마진 축소를 "경쟁의 상처"라고 부르며, 연구기관 샌포드 C. 번스타인이 주말에 발표한 보고서는 높은 해외 매출 비중에도 불구하고 마진 압박이 지속됐다고 관찰했다.

유니스 리 등 애널리스트들은 "증가된 프로모션 노력이 예상된 판매량 증가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적었으며, 높은 자본 지출이 마진을 더욱 압박했다고 덧붙였다.

번스타인은 아웃퍼폼 등급을 유지했지만 목표 주가를 홍콩달러 133달러에서 홍콩달러 130달러로 낮췄다. BYD 주식은 실적 발표에 앞서 금요일 홍콩에서 홍콩달러 114.40에 마감했다.

총마진 약화 외에도 주주귀속 순이익이 더 느린 속도로 증가한 것은 수익성이 압박받고 있다는 또 다른 신호이며, 차입금은 작년 말 286억위안에서 391억위안으로 급증했다.

연구개발비 역시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증가하며 빠르게 상승하고 있어, 마진이 압박받는 상황에서도 회사가 혁신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BYD는 신에너지 자동차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장기 전략의 일환으로 배터리, 전기화, 지능화 등 핵심 기술에 대한 지출을 의도적으로 늘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틀림없이 양왕이나 팡청바오 같은 프리미엄 모델에서 더 높은 마진을 얻을 수 있다.

회사의 최신 재무제표에 따르면 BYD는 이전보다 공급업체에 더 빠르게 대금을 지급하고 있다. 8월 29일 제출 서류에서 "그룹의 매입채무와 어음채무의 회전일수가 자동차 업계에서 낮은 수준에 있었으며, 2024년 동기 대비 보고 기간 동안 더욱 감소했다"고 밝혔지만, 정확한 일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2023년 당시 BYD(는 공급업체에 평균 275일에 걸쳐 대금을 지급했는데, 이는 블룸버그가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글로벌 업계 표준을 훨씬 초과하는 기간이었다.

회사는 6월에 공급업체에 60일 이내에 대금을 지급하라는 새로운 정부 규정을 준수하겠다고 밝혔는데, 이는 운전자본 유출에 타격을 주고 경기 침체 시 유연성을 감소시킬 가능성이 높은 대대적인 조정이다.

이는 또한 향후 대차대조표의 다른 부분들에도 조정을 야기할 수 있다. 회계 컨설팅업체 GMT 리서치의 보고서는 공급망 금융 없이는 BYD의 실제 순부채가 2024년 6월 말 기준 공식 장부상의 277억위안과 비교해 3230억위안에 더 가까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자동차 제조 강자는 아직 심각한 재정적 압박을 받고 있지 않으며, 회사가 업계를 뒤흔드는 신생 기업에서 글로벌 거대 기업으로 전환하면서 더 느린 성장 속도가 오히려 더 지속 가능할 수 있다.

BYD는 해외에서의 높은 수익성이 지속적인 성장의 핵심 동력이 됐다고 언급하며 중국 밖으로 관심을 점점 더 돌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간 보고서에서 "그룹은 국제 수요 급증에 완전히 대비하기 위해 추가 해외 생산 능력의 계획과 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고 밝혔다.

번스타인의 리는 BYD가 "80만대 가이던스를 앞서 해외 판매량 100만대 달성 궤도에 잘 올라 있다"고 말했으며, 국내외 출하량을 모두 포함한 연간 매출이 이제 2025년 약 51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BYD는 해당 섹터에서 우리의 최고 아웃퍼폼 픽이다."

bernard0202@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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