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 선정, 2024년 1월 21일(화) PC사랑 주요 뉴스
머스크, “틱톡금지법 언론의 자유 반해”
국내 게임사 ‘3N’ 체재, 넥슨·크래프톤 양강 구도로 재편
트럼프의 빅테크 지원사격…AI 행정명령 철폐 전망
[디지털포스트(PC사랑)=이백현 기자] 디지털포스트가 아침 주요 ICT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 글로벌 반도체 위탁 생산(파운드리) 업체 TSMC가 미국에서 2나노 공정을 적용하는 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21일 IT 업계에 따르면 TSMC 웨이저자 회장은 최근 실적 발표 자리에서 “대만과 동일한 기술(2나노 공정)을 미국에 바로 도입하고 싶어도 현실적으로 어렵다고”고 질문에 답했습니다. TSMC는 대만 대비 최대 5배의 재료 공급 비용과 인력 부족 문재로 인해 미국에 최첨단 공정을 적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AI 필수 인프라로 꼽히는 서비스형 그래픽처리장치(GPUaaS) 사업을 강화합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매출을 견인할 핵심 사업으로 GPUaaS를 주목하고 핵심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입니다. GPUaaS는 GPU를 필요한 만큼 클라우드 환경에서 대여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 이후 AI 안정성에 대한 규제가 일부 축소될 전망입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트럼프 당선인은 바이든 행정부의 AI 규제 행정명령을 철폐하겠다고 밝혀왔습니다. 2023년 시행된 행정명령은 AI의 책임 있는 개발과 안전을 위해 도입됐지만 트럼프는 이를 지나치게 관료주의적이라고 비판해온 바 있습니다.
■ 김범석 쿠팡Inc 의장이 J.D 밴스 미국 부통령 당선인 만찬에 참석했습니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대표적인 외국인직접투자(FDI) 글로벌 기업 자격으로 18일 워싱턴 국립미술관에서 열린 밴스 부통령 당선인 만찬 자리에 초청받았습니다. 해당 만찬에는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 앤디 제시 아마존 CEO, 샘 올트먼 오픈AI CEO 등 주요 글로벌 기업의 대표가 자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인해 미국 정부의 가상화폐 도입이 중단될 것으로 보입니다. 20일 미 가상자산 매체 코인 텔레그래프은 따르면 트럼프 취임으로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 도입이 사실상 종료됐으며 대신 스테이블코인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이전부터 정부가 국민의 돈을 통제할 위험성이 있다며 CBDC를 결코 허용하지 않겠다고 발언한 바 있습니다.
■ LG전자가 12년만에 일본 생활가전 시장에 다시 세탁기를 선보입니다. 20일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은 LG전자는 올해 일본에서 세탁기 판매를 재개한다고 보도했습니다. LG전자는 그동안 스타일러와 공기청정기 등 일부 제품 이외의 생활가전을 일본에 판매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현지에서 최근 스타일러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긍정적이자, 이를 바탕으로 생활가전 품목 확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국내 게임업계의 지형도가 ‘3N(넥슨·엔씨소프트·넷마블)’에서 넥슨·크래프톤 양강 체재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20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넥슨은 지난해 업계 최초 4조원 매출을 돌파하고, 크래프톤은 매출 2조 7000여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여기에 스마일게이트까지 역대 최대 실적에 근접한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보이며 기존 ‘3N’ 중심이었던 업계 지형도가 달라지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틱톡금지법’이 언론의 자유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머스크는 19일(현지시각) 자신의 X 계정을 통해 “오랫동안 틱톡 금지에 반대해 왔다”며 “언론의 자유에 반하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머스크는 “X가 중국에서 허용되지 않는 것 또한 균형에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 AI 기반 온디바이스 ‘컴퓨터 내 검색’이 적용된 윈도우 최신 버전이 개발자를 대상으로 배포되었습니다. 21일 IT 매체 더레지스터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자 채널에 배포한 최신 윈도우 버전에서는 컴퓨터 내부 데이터를 일상 언어로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파스타’를 검색하면, 사용자의 PC 내부에 있는 관련 이미지가 결과 목록에 표시될 수 있습니다. 한편 마이크로스프트는 해당 기능을 위해 40 TOPS 이상의 성능을 가진 NPU를 탑재한 ‘코파일럿+ PC’가 요구됩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포스트(PC사랑)’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