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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월드가 넥슨과 협업해 테마파크 매직아일랜드에 최초의 게임 IP(지적재산권) 테마존을 조성한다. 넥슨의 대표 게임인 ‘메이플스토리’ 세계관에 기반한 어트랙션(놀이기구)은 물론 캐릭터 공연 및 식음료(F&B)에다 굿즈 상품까지 더해 게임 속 공간을 현실로 만드는 것이다. 롯데월드는 포켓몬스터 등 글로벌 IP와도 협업하며 테마파크의 진화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월드는 넥슨과 협업한 ‘메이플스토리’ 테마존을 내년 상반기 오픈하기로 하고 준비 작업을 진행중이다. 테마존은 서울 잠실에 위치한 롯데월드 테마파크 중 실외 공간인 매직아일랜드에 만들어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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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월드는 앞서 넥슨의 ‘카트라이더’ 등을 활용해 어트랙션을 조성한 적은 있지만 게임 세계관 전체를 특정 공간에 조성하는 테마존을 만드는 것은 메이플스토리가 처음이다. 이곳에는 메이플스토리의 인기 캐릭터가 출연하는 공연과 게임 속에 나오는 아이템을 기반으로 한 굿즈, 가상의 식음료를 현실화한 F&B 상품이 총출동할 예정이다.
메이플스토리 테마존은 롯데월드가 최근 운영 종료를 결정한 번지드롭과 회전그네 어트랙션 자리에 들어설 예정이다. 테마존에서 가장 주목받는 것은 어트랙션으로 메이플스토리의 세계관을 최대한 반영해 신규 어트랙션 3종이 오픈될 것으로 알려졌다. 메이플스토리가 2003년 출시된 이후 초기 유저부터 현재 이용자까지 전 연령대가 즐기는 게임으로 자리매김한 만큼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패밀리형’ 어트랙션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업계에 따르면 롯데월드는 기존 어트랙션을 재활용하기 보다 새로운 어트랙션을 신규 도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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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월드는 외부 IP와 협업해 테마파크를 진화하는 시도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이번 넥슨과의 협업은 ‘모범 사례’로 꼽힌다. 앞서 인기 게임 카트라이더 어트랙션을 만들 때도 업계에서 화제가 됐다. 당시 카트라이더를 기반으로 한 어트랙션을 현실 공간에 조성할 뿐만 아니라 롯데월드를 토대로 한 가상 공간을 카트라이더 게임에도 적용해 온·오프라인 세계를 통합했다. 롯데월드는 또 다른 국내 게임사 크래프톤의 흥행작 ‘PUBG: 배틀그라운드’를 기반으로 한 어트랙션도 조성한 바 있다.
IP 협업은 국내를 넘어 글로벌로도 확장 중이다. 당장 롯데월드가 다음달 시작하는 포켓몬스터 콜라보가 대표적이다. 국내 테마파크 최초로 조성되는 포켓몬스터 테마존은 봄, 여름, 가을 세 계절 동안 진행될 예정인데 시즌별로 콘텐츠가 변화하는 만큼 고객들의 지속적인 방문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포켓몬의 경우 지난해 4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전 세계 유수 IP 기업들과 협업해 콘텐츠 비즈니스를 강화해달라”고 주문한 직후 롯데백화점이 팝업 행사를 여는 등 유통 계열사들이 함께 공을 들인 IP라 더 큰 주목을 받는다.
권오상 롯데월드 대표이사는 “롯데월드 어드벤처의 고유 IP와 포켓몬이라는 메가 IP의 만남이 시너지를 확장하고 국내외 손님들에게 풍성하고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테마파크 업계가 외부 IP와 협업하는 사례는 더 많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에버랜드도 최근 글로벌 인기 IP 업체인 산리오와 협업해 봄 시즌 튤립 축제를 함께 조성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에버랜드는 테마파크의 비수기라고 할 수 있는 겨울 모객을 위해 핀란드 만화 캐릭터 ‘무민’을 활용한 테마존을 조성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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