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에게는 해자(Moat)가 없고, 오픈 AI에게도 없다. 불편한 진실은 인공지능(AI) 경쟁에서 승리할 회사는 우리나 오픈 AI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 글은 2023년 구글의 사내 메시지로 AI 시대의 진정한 승자는 플랫폼 기업이 아니라 데이터 해자 기업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데이터 해자’는 기업이 구축하는 독점적 데이터 자산을 의미한다. 이 개념은 자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성을 둘러싼 해자처럼, 경쟁자가 접근하기 어려운 데이터 자산을 구축하여 경쟁력을 지키는 것에서 유래했다. 데이터 해자를 보유한 기업은 경쟁자가 쉽게 따라올 수 없는 막강한 고유 데이터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
AI 에이전트(Agent) 기술을 통한 AI의 새로운 세상이 시작되면서 그 중심에는 기업들의 경쟁 우위 확보 및 생존을 위한 ‘데이터 해자’가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 데이터 해자의 핵심은 단순한 데이터 보유가 아니라 데이터를 독점적으로 활용하는 시스템 구축에 있다. 누구나 구축하고 복제하기 쉬운 데이터를 우리만 쓸 수 있는 독자적인 자산으로 만드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다.
AI 에이전트는 생성형 AI와는 다르게 정보 수집부터 추론, 실행, 피드백까지 복잡한 과정을 스스로 처리할 수 있는 자율적 AI 시스템이다. 사용자의 요청을 받아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행동을 결정하며, 외부 시스템과 연동해 임무를 수행한다. 이전의 작업 경험을 스스로 학습해 나간다는 점에서 종래의 SaaS(Software as a Service) 시스템과는 다르다.
SW시스템 분야에서 “데이터는 새로운 석유다” 라고 하는 개념은 지난 10년간의 슬로건 이었다. 그동안 기업들은 데이터가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를 알게 되었고, 기업들은 더 많은 데이터를 모으고 이를 분석하는 것에 투자했으며, 테라바이트 단위의 데이터를 스토리지에 저장하며 활용했다.
그러나 생성형 AI 가 등장하면서 종래의 법칙은 무너졌다. 생성형 AI 모델은 데이터를 갖고 있지 않아도 원하는 정보를 척척 제공한다. 이로 인해 이제 보편적 데이터 보유는 더 이상 경쟁력을 갖지 못하게 되었다.
데이터 해자는 AI 시대 기업의 필수 생존 전략으로 독점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을 ‘대체 불가능한 존재’로 만드는 것이다. 이를 위해선 데이터의 독점성, 업무 운영과 깊숙하게 얽힌 배타성, 전문가의 노하우 데이터화, 할루시네이션(Hallucination, 환각) 현상 최소화 등이 필요하다.
의료나 금융 분야처럼 법이나 제도적 규제가 있거나 실제 운영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독보적인 데이터, 전문가의 직관 같은 노하우를 데이터화 하는 것이다. 특히 AI 모델이 부정확한 정보를 생성하는 할루시네이션 현상은 데이터 해자를 추구하는 기업에게는 가장 큰 기회의 영역이다. 단 1% 미만의 미미한 환각 비율이라도 수백만 건의 데이터를 처리하다 보면 감당할 수 없는 재앙적 오류가 발행하게 된다.
AI 에이전트 기반의 기술 패러다임이 기존 SaaS를 넘어서는 데이터 중심의 플랫폼 가치 전환을 촉진하고 있다. 기업의 플랫폼 경쟁력 평가 기준이 기존 트래픽 지표에서 데이터의 고유성과 포괄성지표로 변하고 있다. 이제 플랫폼 경쟁력은 독점적 데이터 자산을 얼마나 많이 확보 하고 있는가가 핵심이 되었다.
대표적 사례로 미국의 팔란티어 테크놀로지가 있다. 팔란티어는 온톨로지 기반 정부기관 및 기업의 대규모 AI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다. 팔란티어의 솔루션을 활용하는 기관이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팔란티어가 보유하게 되는 독점적 데이터 자산은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되고, 이는 곧 경쟁자가 따라올 수 없는 독보적인 데이터 해자를 구축하게 될 것이다.
식신은 MAU(월간 방문자수) 350만 명의 국내 최대 규모의 맛집(외식) 데이터를 보유한 플랫폼 기업이다. 매월 350만 명의 이용자가 앱과 웹을 통해 남긴 행동 데이터(검색, 리뷰, 클릭 등), 100만 건 이상 축적된 식당 정보와 모바일식권 e식권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GPT로 찾을 수 없는 차별화된 외식 데이터 해자를 만들어 낸다. 식신은 AI 분석을 통하여 약 1000만 건의 인기 메뉴, 각종 편의정보, 영업시간 등 업종 정보와 함께 식당별로 방문 목적, 맛평가, 분위기, 서비스 등 약 100여 개 세분화된 속성 정보를 ‘AI 할루시네이션’이 없이 정확하게 추출할 수 있다.
앞으로 모든 산업 분야에서 AI 에이전트의 도입이 활발하게 일어날 전망이다. AI 에이전트는 맥락을 이해하고 내외부 데이터를 수집 및 통합하며, 스스로 개선하는 능력을 갖춘 진화된 형태의 인공지능이다. AI 에이전트 시대에는 단순 트래픽이 아닌 희소성과 맥락이있고 할루시네이션이 없는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이 장기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할 것이다. 독점적 데이터 자산을 갖춘 데이터 해자 기업들은 AI 시대를 이끌며 더욱더 성장할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