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렌탈 신규 중고차 판매 거점 '부천 매매센터' 방문
B2C 판매 브랜드 T car 론칭…자사 관리 차량으로 중고차 신뢰도↑
올해 상반기 1곳 추가 개소…새로운 수익모델로 기대
[서울=뉴스핌] 조수빈 기자 = 국내 렌터카 1위 업체 롯데렌탈이 중고차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브랜드 'T car'를 공개하고 사업 확장에 나선다. B2C 중고차 매매 사업에서는 후발 주자인 롯데렌탈은 기존 자사가 렌트카로 운영하던 법인차량 기반의 신뢰도 높은 재고를 강점으로 내세워 5월부터 중고차 소매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연간 판매 목표 9000대…투명한 차량 이력으로 신뢰 확보
브랜드 'T car'는 신뢰(trust)와 종합 케어(total care)를 아우르는 브랜드가 되겠다는 뜻을 담았다. T car의 올해 판매 목표는 9000대다. 지난해 11월부터 테스트 판매를 시작해 12월 말부터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를 개시한 가양·부천 매매센터의 누적 판매량은 약 500대다. 롯데렌탈은 2026년까지 연간 판매 2만대, B2C 중고차 판매 부문에서 전체 매출의 5% 비중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판매 차량은 대부분 3~4년 된 현대자동차·기아 등 국산 브랜드로 구성돼 있으며, 장기 렌탈 이력의 법인 차량을 주력 상품으로 선보인다.
해당 차량들은 롯데렌탈이 직접 출고해 3개월 단위로 정비·관리했던 차량으로, 정비 이력과 소유 이력이 투명하게 공개되는 점이 핵심 차별점이다. 소비자뿐만 아니라 판매자 역시도 차량 이력을 정확히 알 수 없었던 기존 시장의 신뢰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점이다.

강병준 롯데렌탈 T car 영업팀 팀장은 "중고차는 이전 소유주가 변경된 적 없는 1인 신조 차량이 인기가 많은데 지금 T car에서 판매하는 차량이 대부분 조건에 부합한다"며 "그 중에서도 정비 이력을 보유한 차량이기 때문에 신뢰도에 대한 문제는 해결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고차의 특성상 신차처럼 시승이 어렵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롯데렌탈은 구매 후 7일 이내 책임 환불 제도를 운영 중이다. 아울러 6개월 이내 엔진·미션·제동장치 등 주요 부품에 대한 보증 서비스, 차량 방문 정비 서비스 1회 제공 등의 혜택도 마련했다.

◆새로운 수익 구조 확보…경매보다 높은 마진 기대
카이즈유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중고차 판매량은 약 254만 대에 달한다. 롯데렌탈은 자사가 보유한 차량을 직접 판매함으로써 B2B(기업 간 거래) 비즈니스인 경매 방식보다 높은 마진 구조를 확보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롯데렌탈은 올해 누적 판매 9000대, 매출 1550억원을 기대하고 있다.
강 팀장은 "기존에는 경매를 통해 판매하다 보니 구매 회사의 자금 상황에 따라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일이 있었다"며, "B2C 방식은 시장 시세에 맞춰 직접 판매가 가능해 수익 구조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롯데렌탈의 T car 브랜드 론칭에 맞춰 지난 8일 부천에 위치한 롯데렌탈의 두 번째 중고차 매매센터를 직접 방문해 돌아봤다. 부천 매매센터는 서울 강서·경기 서부 및 남북부권까지 고객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전략적인 거점이다. 롯데렌탈은 올해 상반기 내에 1곳 이상의 추가 거점 확보도 추진 중이다.
40~60대 주요 소비층이 오프라인 선호도가 높은 점을 반영해 센터는 1층 상담 공간과 5층 400대 규모 전시·점검 공간으로 구성됐다. 특히 5층은 반납 차량의 품질 검사(QC), 상품화, 사진 촬영까지 한 번에 이뤄지는 통합 공정으로 설계돼 수도권 기준 당일 배송도 가능하다.
한편 롯데렌탈은 이달 초부터 해제된 중고차 시장 점유율 제한 조치 해제와 관련해서는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롯데렌탈 관계자는 "롯데렌탈의 B2B 시장은 경매 시장이기에 점유율 제한 조치 해제와 무관하고 B2C 시장 역시 대기업이 들어올수록 시장이 넓어지고 소비자 인식도 올라가는 홍보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beans@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