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온라인 부티크 젠테가 4일 글로벌 플랫폼을 공식 론칭하고 전 세계 명품 소비자 공략에 나선다.
젠테는 이번 글로벌 플랫폼 론칭을 통해 미국, 캐나다를 포함한 북미와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시장은 물론 유럽을 포함한 전 세계 각지에서 접속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동시에 오픈한다.
2020년 설립 이래 ‘가품 0%’, ‘부티크 100% 직소싱’이라는 차별화 된 전략으로 국내 명품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빠른 성장을 거듭해 온 젠테는 지난해 488억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올해 1분기 창사 이래 첫 흑자를 달성하는 등 업계 선두로 떠오르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왔다.
이번 해외 진출을 앞두고 젠테는 올해 글로벌 부티크와의 확장에 더욱 집중하며 네트워킹을 강화해 왔다.
그 결과 이탈리아, 프랑스, 스위스, 스페인 등 전 세계 10여 개국, 330여개 부티크와 밀접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7000여개가 넘는 브랜드를 소싱하고 있다.
나아가 2025년까지 중동 및 미주에 위치한 부티크와의 추가 계약도 추진 중이다.
최근에는 브랜드 직소싱 강화와 젠테의 큐레이션 능력을 통해 국내에서 ‘신명품·라이징 브랜드의 메카’로 자리매김 한 강점을 활용, 젠테의 주 타겟인 글로벌 트렌드세터들을 대상으로 국내 브랜드들이 세계 무대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젠테가 직소싱한 뉴욕 브랜드 ’귀조(GUIZIO)’는 입점 첫 주 의류 판매 순위 10위권에 진입했으며 ‘아워레가시’, ‘미하라’ 등 브랜드 판매량이 20배 성장하는 등 젠테의 라이징 브랜드 큐레이션에 대한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K-브랜드를 발굴, 세계에 소개할 계획이다.
특히 글로벌 플랫폼은 젠테가 지난해부터 일본의 바이마와 중국의 포이즌을 통해 해외 시장의 가능성을 확인한 후 이뤄진 결실이다.
두 플랫폼을 통한 각국에서의 실적이 연간 100% 이상씩 성장하며, 젠테는 이를 통해 해외 시장에 대한 학습을 진행했고 온라인 플랫폼 구축 계획을 구체화해왔다.
젠테의 글로벌 서비스에도 젠테의 성장을 이끈 자체 ERP 시스템 ‘젠테포레’의 장점이 고스란히 반영된다.
젠테포레는 부티크와의 실시간 재고 연동을 통해 100% 정품 판매를 가능케 하고, 중간 유통 비용을 대폭 절감해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
또한 전세계 각국에서 사용하는 PG사들과 협력을 진행해 현지화 된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 고객들이 각국의 메이저 PG사를 통해 추가비용 없이 편리하게 젠테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젠테의 가장 큰 강점이자 기존 국내 페이지에서 젠테의 주된 타겟인 트렌드세터 고객들로부터 차별화 포인트로 호평을 받은 에디토리얼 콘텐츠도 글로벌 플랫폼에서 한층 강화된다.
단순히 제품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각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깊이 있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한다.
글로벌 패션 저널리스트들과 협업하여 제작되는 에디토리얼 콘텐츠는 각 브랜드의 역사, 장인정신, 지속가능성 등 다양한 측면을 조명하며, 고객들에게 단순한 구매를 넘어선 문화적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한 글로벌 브랜드와의 협업 콘텐츠도 주목할 만하다. 젠테는 브랜드 직소싱을 진행할 라이징 브랜드 디자이너 브랜드들은 물론, 향후 글로벌 패션하우스의 럭셔리 브랜드들과도 독점 캡슐 컬렉션을 기획, 글로벌 패션 트렌드를 주도할 예정이다.
이러한 협업을 통해 젠테는 단순한 유통 플랫폼을 넘어 글로벌 패션 커뮤니티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젠테의 글로벌 플랫폼은 이런 특징을 바탕으로 모든 상품의 검수·배송·고객 서비스를 국내와 서비스와 동일하게 진행하는 한편 영어를 기본언어로 활용, 상품 신뢰성과 고객 경험을 강화할 예정이다.
향후 AI 기반 언어 자동 번역, 지역별 브랜드 페이지 구축, 3D 제품 정보 제공 등 글로벌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기능들이 더해지며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승탄 젠테 대표는 “그간 쌓아온 부티크 직소싱 역량과 큐레이션 능력 및 IT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명품 시장에서 존재감을 발휘하겠다”며 “전 세계 고객들에게 젠테 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전하는 것은 물론, 국내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이끄는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