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의 원활한 출퇴근을 위해 주요 광역 교통축·광역 교통수단 확충이 중요하고 광역 교통시설과 교통수단의 효율적 연계 교통시스템 구축이 필수라는 제언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경기도 대도시권 출퇴근 광역통행 1시간 실현방안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6일 밝혔다.
보고서는 경기도 통근자 25.5%가 서울과 인천으로 광역 통행을 하고 있으며 수도권 통근통행이 점점 더 광역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 인천, 경기에서 통근 통행시간이 1시간 이상 걸리는 비율은 각각 24.5%, 20.4%, 23.8%로 장거리 통근이 일상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의 통근 통행량은 연평균 3.6% 증가하며 수도권 3개 시도 중 최고 증가율을 보였다. 승용차 이용 비율도 76.6%로 가장 높았다.
통신자료 분석 결과 도에서 서울 방향으로의 평균 출퇴근 시간은 강북 108.6분, 여의도 91.7분, 강남 88.8분으로 모두 1시간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연구원은 도와 서울시 간 1시간 내 광역 출퇴근을 위한 방안으로 GTX 기반 출퇴근 광역통행 1시간 실현 방안을 제시했다.
GTX 1+2기 및 GTX 플러스 노선 도입할 경우 강북 55.9분, 여의도 54.2분, 강남 52.2분 소요될 것으로 분석됐다.
또 대중교통 중심의 1시간 출퇴근을 위해 버스전용차로 확대와 BRT 시스템 도입, 환승센터 인프라 확충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연구원은 경기와 서울 간 혼잡 문제 원인으로 대중교통 전용차로와 환승센터 부족으로 인한 높은 승용차 의존도를 꼽으며 속도, 정시성, 수송력 제고와 대중교통 경로 단순화를 강조했다.
이밖에 단말교통 활성화를 통한 대중교통 접근성·분담률 제고, 도심항공교통(UAM) 활용 지상 교통체증 해소, 도로 서비스 수준 개선·지하도록 구축, 지하물류 운송시스템 구축을 제시했다.
특히 UAM 활용 시 이동시간이 55~57% 단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경기도 UAM 도입을 위해선 버티포트(수직이착륙용 도시공항) 입지 선정과 공공·민간 협력 모델이 요구됐다.
김병관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경기도 출퇴근 광역통행을 위해 주요 광역 교통축과 교통수단의 확충이 중요하지만 이들 광역 교통시설과 교통수단의 효율적 연계 교통 시스템 구축이 필수”이라고 말했다.
이어 “UAM, 자율주행차 등 신교통수단의 적극적 도입을 통한 수도권 첨단 광역 교통망 구축 시도도 필요하다”며 “출퇴근 광역통행을 위한 교통시스템 공급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 통행을 감소시키는 수요관리 정책도 중요하게 다룰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