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3분기 영업이익 27% 급감…‘메이플·던파’만 버텼다

2025-11-11

(조세금융신문=이정욱 기자) 넥슨이 2025년 3분기 매출 1조1147억원, 영업이익 3524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각각 12%, 27% 감소했다. ‘메이플스토리’와 ‘던전앤파이터’의 선전으로 외형을 방어했지만, 대다수 주요 타이틀이 정체 국면에 머물면서 수익성 하락을 피하지 못했다.

11일 넥슨은 2025년 3분기 연결기준 순이익 3584억 원을 공시했다. 환율 효과와 금융수익 덕에 순이익은 41%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두 자릿수 감소하며 ‘IP 성장’ 효과가 전사 실적 개선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회사는 핵심 IP ‘메이플스토리’ 프랜차이즈의 성장을 주요 성과로 꼽았다.

메이플스토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했고, 국내에서는 신규 스킬과 상위 보스 콘텐츠 업데이트로 약 3배 확대됐다. 모바일 버전 ‘메이플스토리M’은 서구권 시장에서 여름 업데이트 이후 호실적을 거뒀으며, 글로벌 플랫폼 ‘메이플스토리 월드’는 전년보다 8배 이상 매출이 늘었다.

‘던전앤파이터(PC)’ 역시 전년 대비 72% 성장하며 뚜렷한 회복세를 보였다. 중국에서는 여름·국경절 업데이트로 이용자 지표가 상승했고, 한국은 인기 애니메이션 ‘소드 아트 온라인’과의 협업 콘텐츠로 매출이 145% 증가했다.

이 두 타이틀이 3분기 실적을 견인했지만, 성장세는 특정 프랜차이즈에 집중됐다.

‘FC 온라인’과 ‘마비노기 모바일’ 등 주요 스테디셀러는 성장 폭은 제한적이지만, 꾸준한 이용자 기반을 유지하며 실적 안정에 기여했다. 신작 ‘아크 레이더스(ARC Raiders)’는 글로벌 출시 직후 누적 판매 400만 장을 돌파하며 흥행 신호를 보였지만, 초기 반응 수준에 그쳐 향후 수익성 반영은 지켜볼 필요가 있다.

모바일 신작 ‘메이플 키우기(MapleStory : Idle RPG)’ 역시 11월 6일 출시 직후 국내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하며 IP 확장 가능성을 보여줬다. 다만 이번 3분기 실적에는 반영되지 않았으며, 향후 프랜차이즈 성장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가 관건이다.

업계에서는 넥슨의 이번 실적을 두고 “IP 성장 전략이 가시적 성과를 냈지만, 매출 구조가 여전히 특정 타이틀에 편중돼 있다”는 분석을 내놓는다.

인건비와 마케팅비 증가, 엔화 약세에 따른 환산효과도 영업이익률 하락의 주요 요인으로 지목된다.

넥슨은 4분기 매출 1조863억~1조2133억원, 영업이익 2040억~2990억원을 예상하며 연간 최대 실적 달성을 자신했다. 다만 ‘아크 레이더스’의 흥행 지속성과 환율 변수에 따라 실적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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