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스인코리아닷컴 길태윤 기자] 국내 뷰티&헬스케어 기업 네오팜(대표 김양수)이 독자적인 피부 생리활성 기술을 앞세워 중국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 독자 개발 원료의 중국 NMPA(국가약품감독관리국) 신원료 등록에 성공한 데 이어, 자사 더모 코스메틱 브랜드 ‘제로이드(ZEROID)’가 중국 대표 뷰티 편집숍 ‘하메이(HARMAY)’ 전 매장에 입점하며 기술력과 유통력 두 축을 동시에 강화하고 있다.
K-뷰티는 이제 단순한 유행을 넘어 기술 중심의 글로벌 산업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특히 중국 화장품 시장은 최근 몇 년간 광고 중심의 소비 구조에서 벗어나 제품력과 원료 기술 경쟁으로 재편되는 흐름이 뚜렷하다. 전자상거래 비용 상승과 합리적인 소비 성향 확산이 맞물리며 브랜드들은 고기능성 원료와 효능 중심의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네오팜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 독자 기술력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최근 자사가 개발한 피부 보호 기능성 원료 ‘에이엠피아마이드(AMPamide™)’가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으로부터 ‘경외 신원료(저위험군)’로 공식 등록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는 앞서 등록에 성공한 ‘디펜사마이드(Defensamide™)’에 이은 두 번째 사례로 국내 개발 원료 중 다섯 번째 공식 등록 성과다. 에이엠피아마이드는 비(非)스테로이드 기반의 차세대 항염 원료로 항염증과 항피지 작용을 동시에 구현하는 혁신적 성분이다. 기존 항염 원료인 마데카소사이드(Madecassoside)보다 염증 개선 효과가 우수하며 SCI급 국제학술지 『Biomolecules & Therapeutics』에 작용기전 논문이 게재되며 학술적으로도 효능이 입증됐다. 이번 개발은 보건복지부의 ‘혁신성장 피부건강 기반기술 개발사업’의 지원받아 수행됐으며 정부 R&D가 상용화로 이어진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중국은 화장품 원료에 대한 안전성 관리 기준을 강화해 까다로운 과학적 검증을 요구한다. 네오팜은 지정 시험기관을 통해 독성·안정성 평가를 모두 완료하며 중국의 강화된 화장품 원료 기준을 충족했다.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중심의 성장 전략을 강화하며 2024년 기준 약 34억 원을 R&D에 투자했다. 이는 전년 대비 28% 증가한 수치로 독자적인 피부 생리활성 기술을 중심으로 한 기술 축적이 신원료 개발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네오팜 관계자는 “단순한 제품 수출을 넘어 기술력과 브랜드 전략을 결합한 글로벌 진출의 모범 사례”라며, “에이엠피아마이드의 이번 NMPA 등록은 네오팜의 독자적 피부 생리활성 기술이 국제적 수준의 안전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또 “향후 글로벌 화장품 기업들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임상 연구와 상용화 개발을 강화해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 기반의 지속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네오팜은 원료 기술뿐 아니라 유통 전략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자사 메디컬 스킨케어 브랜드 ‘제로이드(ZEROID)’가 최근 중국 뷰티 편집숍 ‘하메이(HARMAY)’ 전 매장에 공식 입점하며 오프라인 유통망을 확장했다. 하메이는 창고형 인테리어와 감각적인 브랜드 큐레이션으로 중국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대표 뷰티 셀렉트숍으로 현재 중국 전역 20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이번 입점을 통해 제로이드는 ▲포밍 클렌저(240ml) ▲수딩 로션(200ml) ▲수딩 크림(80ml) ▲인텐시브 크림(80ml) ▲인텐시브 로션(200ml) 등 5종의 대표 제품을 선보였으며 앞서 지난 7월에는 중국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 ‘티몰 글로벌(Tmall Global)’에도 입점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유통 구조를 구축했다.
네오팜은 앞으로도 피부 장벽 개선과 진정 케어 등 피부 고민 해결 중심의 기능성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중국 시장 내 ‘글로벌 더모 코스메틱 브랜드’로서 입지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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