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진전문대학교 컴퓨터정보계열 취업률은 81.9%, 2026학년도 신입생 122명 모집 (수시모집 118명 선발)

2025-09-05

[시사뉴스 장시목 기자]영진전문대학교(총장 최재영) 컴퓨터정보계열이 국내외 IT 분야에서 탁월한 취업 성과를 거두며 ‘취업 명문 학과’로서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이 계열의 취업률은 81.9%(2025년 교육부 공시 발표 자료 기준)로, 비수도권 모든 컴퓨터 학과(4년제·전문대 포함) 중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특히 해외 취업 부문에서 돋보이며, 지난 17년간 총 625명의 해외 취업자를 배출했고, 일본의 글로벌 대기업 소프트뱅크, NTT, 라쿠텐 등에도 161명이 진출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실무 중심의 차별화된 교육과정

컴퓨터정보계열은 실무 맞춤형 교육을 위해 1학년에는 기초과정을 이수하고, 2학년부터는 적성과 진로에 따라 아래 3개 전공 중 하나를 선택해 심화 교육을 받는다.

△AI소프트웨어과 (3년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반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2025년부터는 RISE사업의 ‘D5 연관산업 현장친화형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참여해 ABB(인공지능·빅데이터·블록체인) 분야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AI게임메타버스과 (3년제)

유니티 게임엔진을 활용한 2D·3D 게임 개발과 메타버스 콘텐츠 전문가를 양성한다. 2023년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사관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장학금, 특강 등 다양한 교육 지원을 받고 있다.

△AI글로벌(일본)IT과 (3년제)

일본 취업을 목표로 한 독보적인 시스템을 갖춘 해외 취업 특화 과정이다. 입학 후 일본어 기초 교육을 무료로 제공하며, 2학년에는 일본어·IT 심화교육, 방학 중에는 ‘일본 현지 학기제 연수’를 통해 어학능력을 극대화한다.

3학년에는 면접 일본어, 취업 컨설팅을 통해 일본 현지 기업 채용 면접회를 3주간 진행하며, 매년 일본 IT 기업의 채용성과를 높이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일본 클라우드·IT 인프라 전문기업 ISFNET과의 협약으로 지금까지 104명이 취업하고, 1억5천만 원의 장학금이 기탁됐다.

또한 2010년 졸업생 김창현 씨는 일본 IT업계에서 창업에 성공해, 2024년 ‘자랑스러운 전문대학인상’을 수상했다.

△ ‘AI컴퓨터보안계열’, 2026학년도부터 신설 모집

기존 AI컴퓨터보안과는 2026학년도부터 ‘AI컴퓨터보안계열(2년제)’로 분리 모집된다. 이 과정은 컴퓨터 개발 기초와 클라우드·보안·네트워크 엔지니어 역량을 함께 갖춘 ‘멀티 플레이어형 IT인재’를 양성한다.

기존 AI컴퓨터보안과는 세계 최대 네트워크 회사 시스코가 주관하는 국제 대회 ‘APJX NetAcad Riders’에서 은상·동상을 수상하는 등 실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AI컴퓨터보안계열은 ‘교육부 혁신융합대학사업’에 참여하며 인공지능 분야 역량 강화를 위한 국내외 캠프, 특강 등 다양한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 다양한 국고지원사업… 학과 경쟁력 강화

컴퓨터정보계열은 국내외 취업을 위한 폭넓은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정부지원 다양한 국고 사업은 학생들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마중물이 되고 있다.

△ 혁신융합대학사업(2021~2026): 전국 전문대 중 유일하게 AI 분야에 선정.

연간 11~12억 원 규모 국비 지원을 통해 인공지능 전문인력과 융합인재를 양성.

△반도체 소프트웨어 기술사관 육성사업(2023~2027): 대구·경북 유일 선정. 약 16억 원 국고 지원으로 반도체 특화 SW인재 양성 중.

△국고 해외취업지원사업(2009~현재): 글로벌(일본)IT과 중심의 특강, 면접 연수 등 일본 취업에 특화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RISE Track ‘ABB분야’ 특화 교육 운영(2025~2029): 매년 약 3억 원 국비 지원.

ABB 관련 첨단 기자재, 산업체 기술교류, 현장견학, 혁신인재 양성지원금 등을 통해 학생 역량을 강화.

이러한 국고사업과 기업 장학금, 실무 중심 커리큘럼은 컴퓨터정보계열을 ‘취업 강자’로 자리매김하게 하는 원동력이다.

■ “학생의 성장이 곧 학과의 자랑”

류용희 컴퓨터정보계열 부장(교수)은 “학생들이 국고사업과 기업 장학금 등 다양한 혜택 속에서 첨단 기자재와 실무교육을 경험하고,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는 실력과 실무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사진설명 ]

1. 영진전문대 컴퓨터정보계열 인공지능 실습

2. 영진전문대 컴퓨터정보계열 컴퓨터보안 수업

3. 영진전문대 컴퓨터정보계열 네트워크보안 실습

4. 영진전문대 AI글로벌(일본)IT과가 지난 7월 일본 도쿄 연수 중 취업 선배와 간담회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