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쩜 음식이 맛있는 보라색? 가지가지 가지요리 열전

2024-06-28

지난주 취재차 망원동에 갔다가 ‘현지 퇴근’이라는 절호의 찬스를 놓치지 않고 망원시장에 들렀습니다. 제철 맞은 복숭아, 수박, 참외가 그득해 보는 것만으로도 배가 불렀습니다. 곧 끝물일 것 같은 신비복숭아 한 소쿠리와 초당옥수수를 샀습니다. 돌아오는 길이 어찌나 뿌듯하던지요.

운 좋게 이번 주에도 망원동(이라 쓰고 망원시장이라고 읽는!!)에 또 갈 일이 생겼는데요. 이번엔 반찬용 여름 채소를 사볼까 해요. 열무김치는 아직 한창 먹을 게 남았고, 햇감자 개시도 했으니 이번엔 가지를 사야겠어요. 튀기거나 찌거나 무치거나 굽거나 어떤 조리법에도 잘 어울리는 가지는 칼로리마저 낮아서 여름 주식으로 최고라 할 만 합니다.

매콤 가지나물

재료 = 가지 2개, 고추소스(다진 청양고추·깨소금·국간장·참기름 1큰술씩, 다진 홍고추·다진 마늘 1/2큰술씩, 식초 2작은술, 설탕 1작은술)

1 가지는 손질해 5cm 길이로 썬 다음 3~4등분해 김이 오른 찜통에 6~7분 정도 쪄서 식힌 뒤 물기를 꼭 짠다.

2 볼에 분량의 고추소스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3 ②의 볼에 ①의 가지를 넣고 살살 무친다.

가지 애호박 리소토

재료 = 가지·애호박 1개씩, 다진 쇠고기·김치·모차렐라치즈 200g씩, 잡곡밥 1공기, 녹말·소금·로즈메리 약간씩, 식용유 약간

1 애호박과 가지는 반 갈라 숟가락으로 속을 긁어낸다.

2 김치는 물기를 꼭 짠 뒤 잘게 다진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쇠고기와 ②의 김치를 넣고 볶다가 잡곡밥을 넣어 볶음밥을 만든다.

4 ①의 애호박과 가지에 녹말을 뿌린 다음 ③의 볶음밥을 꾹꾹 눌러 담고 그 위에 모차렐라치즈를 뿌리고 로즈메리를 올린다.

5 ④를 220도로 예열한 오븐에 10분간 굽는다.

돼지고기 가지찜

재료 = 간 돼지고기(항정살) 200g, 가지 2개, 알배추 잎 3장, 집된장 1큰술

1 가지와 알배추 잎은 깨끗이 씻어 깍뚝썰기한다.

2 마른 팬에 간 돼지고기를 넣고 달달 볶다가 고기 냄새가 고소하게 바뀌면 ①의 가지와 알배추 잎을 넣는다.

3 ②에 집된장을 넣고 뚜껑을 덮어 익힌다.

발사믹 가지구이

재료 = 가지 2개, 올리브유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마늘 1작은술, 발사믹 식초 3큰술

1 가지는 반으로 썰어 길이로 4등분한다.

2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는다.

3 ②에 가지를 넣어 노릇하게 구워주면서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간한다.

4 ③에 발사믹 식초를 넣어 센 불에 볶아 신맛을 날리고 가지에 맛이 배도록 한다.

주꾸미 가지볶음

재료 = 주꾸미 5마리, 가지·달걀 1개씩, 물 1컵, 녹말가루 3큰술, 소금 약간, 튀김용 식용유·올리브유 적당량, 소스(토마토케첩 4큰술,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청양고추·굴소스·설탕·깨소금 1큰술씩, 핫소스·참기름 1작은술씩)

1 주꾸미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둔다.

2 가지는 큼직하게 어슷썰고 소금을 살살 뿌려둔다.

3 볼에 달걀과 물, 녹말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 튀김옷을 만든 뒤 ①의 주꾸미와 ②의 가지에 각각 튀김옷을 입혀 170도 정도의 식용유에 1분간 튀긴다.

4 볼에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어 고루 섞고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넣어 볶는다.

5 ③의 주꾸미와 가지에 ④의 소스를 고루 뿌린다.

가지 쇠고기쌈

재료 = 가지 2개, 쇠고기(안심) 100g, 양파 1/4개, 소금·후춧가루·올리브유·차이브 약간씩, 치즈소스(다진 양파·체다 치즈가루 2큰술씩, 다진 마늘·올리브유 2작은술씩, 생크림 1/2컵, 파르메산 치즈가루 3큰술)

1 가지는 씻어서 필러를 이용해 길이대로 얇게 슬라이스한 뒤 소금을 약간 뿌려 10분 정도 절인다.

2 쇠고기와 양파는 곱게 채썰어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려 노릇하게 볶는다.

3 치즈소스 재료 중 다진 양파와 마늘은 올리브유를 두른 팬에 넣고 달달 볶아 향을 낸 뒤 생크림과 파르메산 치즈가루, 체다 치즈가루를 넣고 중약 불에 자글자글 조린다.

4 ①의 가지 위에 ②의 쇠고기 소를 올려 돌돌 만 뒤 ③의 치즈소스를 얹어 190℃로 예열한 오븐에 10분간 구운 다음 차이브를 다져 뿌린다.

일본식 가지찜

재료 = 가지 2개, 시판용 쯔유 3큰술, 물 5큰술, 쪽파 1줄기, 소스(다진 마늘·참기름 1작은술씩, 간장 2큰술, 두반장 1큰술, 식초·설탕 1/2큰술씩, 깨소금 1/2작은술)

1 가지는 꼭지를 제거하고 길이로 길게 반 가른 뒤 껍질 부분에 칼집을 넣는다. 쪽파는 곱게 송송 썬다.

2 볼에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3 압력솥에 시판용 쯔유와 물을 넣고 섞은 뒤 ①의 가지 껍질이 위쪽으로 향하게 담고 뚜껑을 닫아 중간 불에 올린다. 김이 나면 약한 불에 30초간 익혀 불을 끈다.

4 ③의 압력솥의 압력을 제거하고 뚜껑을 열어 가지를 충분히 식힌다. 압력솥을 얼음물에 담아 열기를 제거하면 더욱 좋다.

5 그릇에 ④의 가지를 올리고 ②의 소스를 고루 뿌린 뒤 ①의 쪽파를 뿌린다.

가지 냉무침

재료 = 가지 2개, 대파(흰 부분) 10cm, 양념(고춧가루·식초 2큰술씩, 다진 파·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 1/2큰술, 소금 약간)

1 가지는 꼭지를 자르고 길이대로 반 가른 뒤 7cm 길이로 썬다.

2 ①의 가지는 한쪽 끝 1cm만 남기고 빗살무늬로 칼집을 여러 번 넣는다.

3 대파는 5cm 길이로 잘라 가늘게 채썬 뒤 찬물에 헹궈 매운 맛을 뺀다.

4 김이 오른 찜통에 가지를 나란히 올리고 8분간 찐다.

5 찐 가지는 한 김 식힌 뒤 칼집을 넣은 방향으로 쭉쭉 가른다.

6 볼에 ⑤의 가지를 담고 분량의 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7 그릇에 가지를 담고 채썬 대파를 올려낸다.

가지와 모차렐라치즈구이

재료 = 가지 1개, 모차렐라치즈 80g, 마조람 2줄기, 올리브유 1큰술, 소금 약간

1 가지는 필러를 이용해 길이대로 얇게 저며 소금으로 간한다.

2 ①의 가지에 올리브유를 고루 바르고 마조람과 함께 그릴에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3 모차렐라치즈는 큼직하게 썬 다음 그릴 팬에 살짝 구워 ①의 가지에 곁들인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