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완성한 생존형 PvP 게임 ‘스퀴드워’, 정식 출시

2025-10-19

경기콘텐츠진흥원(이하 경콘진)은 19일 ‘미래기술 게임 활성화 제작지원’ 사업 지원작인 ㈜엑소게임즈의 신작 ‘스퀴드워(SQUIDWAR)’가 지난 16일 AOS·iOS에 정식 출시됐다고 밝혔다.

‘스퀴드워’는 최대 16명이 동시에 즐길 수 있는 PvP(이용자 간 대결) 기반 생존형 게임으로 모바일 출시 이후 PC와 콘솔 버전 확장도 준비 중이다.

AI 기술을 적용해 초기 이용자 부족 문제를 해결했으며 AI 캐릭터(봇)를 투입해 실제 이용자와 맞붙는 듯한 전투를 구현했다. 또 난입 플레이 방식을 도입해 대기 시간을 줄이고 몰입감을 높였다.

엑소게임즈는 개발 과정에서 축적한 기술을 기반으로 ▲AI 제작 도구 ‘유니티 ML-Agents’ 소개 ▲ML-Agents를 활용한 AI 캐릭터 구현 방법 ▲실제 개발 사례를 담은 ‘AI 캐릭터 제작 매뉴얼’을 제작했다.

경콘진은 이번 매뉴얼이 중소 게임 개발사와 스타트업들이 AI 기술을 활용한 게임을 개발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당 자료는 경콘진 공식 누리집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으며 게임 관련 정보는 엑소게임즈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경콘진은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창의적 게임 개발을 촉진하고 기술 접근성이 낮은 중소 게임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당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3년 ‘미래기술 게임 실증 지원’을 시작으로 2024년에는 ‘미래기술 게임 활성화 제작지원’을 통해 1개 기업에 1억 원을 지원했으며 올해는 사업명을 ‘미래기술 게임 제작 지원’으로 개편해 2개 기업을 선정, 각 5000만 원의 제작비를 지원하고 있다.

[ 경기신문 = 류초원 기자 ]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