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펀드·M&A 활발… 스타트업 시장 재편 가속 [AI PRISM*스타트업 창업자 뉴스]

2025-02-18

▲ AI 프리즘* 맞춤형 경제 브리핑

* 편집자 주 : ‘AI PRISM’(Personalized Report & Insight Summarizing Media)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뉴스 추천 및 요약 서비스’입니다. 독자 유형별 맞춤 뉴스 6개를 선별해 제공합니다.

투자 시장에서 주주가치 제고와 대형 M&A가 활발하다. SK스퀘어(402340)는 NAV 할인율 축소 등 기업가치 제고 계획으로 시장의 호평을 이끌어 냈다. 웅진(016880)그룹은 1조원대 프리드라이프 인수를 추진에 나섰다. 글로벌 시장에서는 레드브릭이 UAE 국부펀드 프로그램에 선정되며 중동 진출 기반을 마련하는 성과를 거뒀다.

첨단기술 분야의 경쟁도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중국 딥시크는 자체 AI 칩 개발 검토에 나서며 또 다른 지각 변동을 예고했다. 구글과 네이버, 카카오(035720)도 AI 콘텐츠 시장 선점을 위한 기술 개발에 팔을 걷어 붙였다. 국회는 AI 산업 육성을 위한 에너지 3법을 논의하며 전력 인프라 확충에 나섰다.

■ 주주가치 제고 움직임

SK스퀘어에 주주 관여 활동을 펼쳐온 팰리서캐피털이 지분을 1% 미만으로 축소했다. SK스퀘어 주가가 연간 50.47% 상승하며 단기 차익을 실현한 것으로 보인다. SK스퀘어는 NAV 할인율 축소, 자기자본비용(COE) 초과 수익 실현,주가순자산비율(PBR) 1배 이상 달성 등을 포함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발표했다.

팰리서캐피털은 SK스퀘어의 발표에 “회사가 올바른 방향으로 의미 있는 걸음을 내디뎠다”며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SK스퀘어는 향후 3년간 자기자본비용 초과 수익 실현, 주가순자산비율 1배 이상 달성 등을 추진한다.

■ 대형 M&A 추진

웅진그룹이 상조업체 1위 프리드라이프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총 인수가는 1조원 이상으로, 5월에 본계약 체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웅진은 교육·IT·레저 등 기존 사업과의 융합으로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자금 조달은 금융기관 차입과 회사채 발행을 통해 진행할 예정이다.

■ 글로벌 기술 경쟁

중국 딥시크가 자체 AI 칩 개발을 위한 하드웨어 기술 엔지니어 채용에 나섰다. 미국의 대중국 수출 규제로 엔비디아의 최신 AI 칩 확보가 어려워지자 자체 생태계 구축을 시작한 것이다. 채용 분야는 칩 아키텍처, 회로 설계, 제조 공정 등 전 분야를 포함한다. 화웨이·알리바바 등 중국 IT 기업들도 자체 AI 칩 제조에 사활을 거는 모습이다.

[스타트업 창업자 관심 뉴스]

1. [단독]SK스퀘어 덮친 행동주의 펀드, 단기차익 뒤 ‘후퇴’

- 핵심 요약: 팰리서캐피털이 SK스퀘어 지분을 1% 미만으로 축소했다. SK스퀘어 주가가 연간 50.47% 상승하면서 추가로 주주 관여를 하기보다는 단기 차익을 내는 선택을 한 것이다. SK스퀘어는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 매입, 순자산가치(NAV) 할인율 축소 등의 계획을 발표하면서 시장의 호평을 이끌어 냈다.

관련기사

  • 정보가 독자를 찾아갑니다 …서울경제, 맞춤형 뉴스 ‘AI 프리즘‘ 서비스
  • AI가 찾아준 ‘나를 위한 뉴스’… 독자 맞춤형 뉴스 시대 도래
  • 부가세도 관세? 美 통상압박 리스크 급증… 韓, 세제 혜택 축소로 투자 매력 급감 [AI 프리즘*기업 CEO 뉴스]
  • 국가경쟁력 순위 67개국 중 35위 vs. 대기업 연봉 글로벌 5위… 성과중심 임금체계 개편 시급 [AI 프리즘*대학생 취준생 뉴스]

2. 레드브릭, UAE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허브71’ 선정

- 핵심 요약: 레드브릭이 UAE의 무바달라 국부펀드 프로그램 ‘허브71’에 선정됐다. 디지털 자산 분야에서 아시아 유일 기업에 오른 것이다. 현재 MENA 지역 게임 시장은 71억 달러 규모로 급성장 중인 시장 잠재 지역이다. 레드브릭은 VR·AR 기반 실감형 웹3.0 게임의 현지화를 통해 시장에 진입할 계획이다.

3. 웅진 ‘1조’ 프리드라이프 우선협상자 선정…상조 진출 눈앞

- 핵심 요약: 웅진그룹이 상조업체 1위 프리드라이프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총 인수가는 1조 원 이상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웅진은 프리드라이프 인수 후 교육, IT, 레저 사업과의 융합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특히 웅진씽크빅(095720)과 프리드라이프가 보유한 업계 최대 영업 인력을 합친다면 국내 최대 방문 판매 조직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타트업 창업자 참고 뉴스]

4. [단독]‘딥시크 쇼크 2’ 온다…자체 칩 개발 예고

- 핵심 요약: 중국 AI 기업 딥시크가 자체 AI 칩 개발을 위한 엔지니어를 채용한다. 엔비디아의 최신 칩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딥시크가 자체 생태계 구축에 팔을 걷어 붙인 것이다. 채용 대상은 칩 아키텍처, 회로 설계, 제조 공정 등 전 분야에 걸쳐 있다. 딥시크가 자체 칩 개발을 검토하는 가장 큰 이유는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고성능 AI 반도체 확보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딥시크의 하드웨어 시장 공략은 ‘추격자’인 한국 입장에서 또 다른 위협이 될 것으로 보인다.

5. 명령어 입력하면 콘텐츠 ‘뚝딱’…불붙은 AI 숏폼경쟁

- 핵심 요약: 구글이 4K 해상도 지원 영상 생성 AI ‘비오2’를 유튜브 쇼츠에 도입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내 새로운 ‘발견 영역’에서 AI 기반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도 하이라이트 영상을 제작하는 서비스인 ‘AI 하이라이트’를선보인 바 있다. 다만 AI 생성 콘텐츠가 플랫폼 전반으로 확산하면 허위 조작 정보의 유포 등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6. ‘에너지 3법’ 여야 합의, 국회 통과 눈앞…AI 전력망 확충 기반 열렸다

- 핵심 요약 : 에너지 3법(전력망확충법·고준위방폐장법·해상풍력특별법)이 국회 산자위 법안소위를 통과했다. 해당 법안에는 국가 지원으로 지정된 전력망은 국가가 특별히 신속 지원할 수 있게 하고 생산된 전기는 먼저 생산된 곳에서 우선 쓸 수 있도록 하는 내용 등을 포함한다. AI 등 첨단산업 육성을 위한 전력 인프라 확충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키워드 TOP 5]

주주가치 제고, PMI 전략, 중동 시장 진출, 기술 자립, 글로벌 리스크 관리, AI PRISM, AI 프리즘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