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5.01.14 10:23 수정 2025.01.14 10:23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CU가 렌지업으로 촉촉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을 살린 이색 빵 ‘스팀베이글’을 선보이며 편의점 빵맛집 굳히기에 나선다.
CU는 연탄빵, 황치즈 크루키, 밤 티마리수, 수건케이크 등 SNS상 화제가 됐던 빵은 물론이고 노티드, 타르데마, 르빵 등 베이커리 맛집과 손잡고 꾸준히 상품을 내놓으며 ‘편의점 빵맛집’으로 통하고 있다.
이번에 CU가 새롭게 선보이는 스팀베이글은 빵 속에 맥앤치즈, 햄치즈, 페퍼로니 등 토핑을 듬뿍 넣은 후 렌지업으로 따뜻하게 데워 먹는 이색 베이글이다.
베이글이지만 전자레인지 1분 조리를 통해 방금 쪄낸 호빵처럼 촉촉하고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CU는 2일 맥앤치즈와 햄을 넣은 ‘405 맥앤치즈 스팀베이글’, 대파 크림치즈 소스에 햄치즈를 곁들인 ‘405 햄치즈 스팀베이글’(각 3800원)을 처음 선보였다. 해당 상품들은 출시 열흘 만에 7만개 넘게 팔리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CU는 요리 경연 프로그램 우승자 권성준 셰프의 레시피를 담은 ‘맛폴리 디아볼라 피자 스팀베이글’(3900원)도 추가로 내놓는다.
빵에 피자소스를 바르고 페퍼로니와 토마토 슬라이스, 모짜렐라 치즈를 듬뿍 올려 정통 디아볼라 피자의 맛을 강조한 프리미엄 피자빵이다.
권 셰프와는 밤 티라미수 컵, 밤 티라미수 빵, 딸기 피스타치오 컵, 딸기 피스타치오 빵에 이어 5번째 협업이다.
각 상품들은 출시 후 많은 사랑을 받으며 CU 냉장 디저트 카테고리에서 모두 매출 10위권 내에 안착했다. 그 중 밤 티라미수 컵과 밤 티라미수 빵은 지난달 기준 매출 순위 1,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처럼 CU가 빵에 집중하는 이유는 가파른 물가 상승에 편의점에서 간단한 한 끼 식사 대용으로 빵을 찾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CU의 최근 3개년간 빵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2022년 51.1%, 2023년 28.3%, 2024년 33.0%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자체 베이커리 브랜드 ‘베이크하우스 405 시리즈’는 베이커리 전문점 수준의 고품질 빵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어 고객들의 지속적인 선택을 받고 있다.
2023년 8월 첫 선을 보인 후 지난해까지 16개월 만에 1500만개의 판매고를 올렸으며, 전체 빵 매출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
CU는 앞으로도 지역 유명 빵집, 유수의 식품사 등과 협업을 통해 베이크하우스 405 라인업을 꾸준히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김고니 BGF리테일 스낵식품팀 MD는 “고물가 시대에 편의점에서 부담 없는 식사, 간식 메뉴로 빵이 주목을 받고 있어 트렌드를 반영한 신상품을 빠르게 도입하고 있다”며 “특히 빵은 다른 상품과 동반구매율이 높은 카테고리인 만큼 전략적인 상품 및 행사 전개를 통해 매출 추가 상승을 이끌 예정”이라고 말했다.